학자금 대출 상환 방법
학자금 대출 상환 하기
오늘은 개인적으로 학자금 상환을 해나가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대학을 졸업하면 지속적으로 학자금 대출을 받았다면 대략 일반적으로 2000만원정도의 채무가 발생한다고 들었다.
그런데 이 대출금을 갚기가 쉽지가 않다. 이유는 한국장학재단이 당신이 돈 값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조금 뒤에서 이야기 하겠다.
학자금 대출 상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기존에 상환할 때 계획했던 플랜대로 갚아가는 방법과 학자금 중도상환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먼저 자신의 대출금이 어느 정도 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겠다.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학자금 대출 상환하는 홈페이지
http://www.kosaf.go.kr/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이 곳이 바로 우리의 타겟이다.
나는 학자금 중도상환을 이용하는데 이유는 빨리 원금을 갚아야지 그만큼 내는 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돈이 어느정도 조금씩 생길 때 마다 학자금 중도상환으로 갚아 버린다.
먼저 세상은 당신이 학자금 대출을 갚지를 원하지 않는 다는 것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당신이 학자금 대출을 갚지 않으면 그들에게 이자가 발생하며 그만큼의 이익이기 때문이다. 너무 부정적인 이야기가 아니냐할 수 있겠다. 하지만 다음의 시간을 보면 알 수 있다.
학자금 대출상환 거래 가능시간
학자금 대출 상환 거래 가능 시간은 평일 09:00~19:00이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다! 잘 생각해보면 학자금을 상환할 때 사람들은 인턴이나 직장인이다. 그들이 회사에 있을 때가 학자금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시간인거다;; 그 때 일하느라 언제 갚으러 가냐고. 회사에서 칼퇴해서 집에 아무리 빨리와도 7시다. 정말 우습게 생각할게 아니라 귀찮아서 또는 상환하러 갈 시간이 없어서 상환이 느려지게 된다.
그렇다면 학자금 대출 상환 방법은 무엇인가?
두 가지이다.
먼저 kosaf.go.kr의 학자금 중도상환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인터넷으로 상환하는데도 평일 09:00~19:00의 룰을 적용하고 있다. 주말에는 상환 자체가 안된다. 어쨌든 상환하려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는데 회사 컴퓨터에 공인인증서를 설치해 놓던가 아니면 USB에 공인인증서를 복사한 후에 들고 다니면서 상환해야 한다.
두 번째는 은행권을 통해 대출을 받은 경우이다. 이 경우도 kosaf에 등록이 되어 있으나 상환은 직접 은행을 통해서 해야 한다. 이 때는 점심시간을 통해 해당 은행에 가서 상환하는 수 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꼭 알고 있어야 할 학자금 대출 상환 팁이다.
일반학자금대출의 경우 매달 이자를 내기 때문에 나중에 상환 할 때 이자 부담이 적다.
하지만 든든학자금 대출(취업후 학자금 대출)의 경우 대출을 받는 즉시 부터 이자가 누적이 되기 때문에 상환할 때 여태까지 쌓여왔던 이자를 함께 계산해서 내야 하기 때문에 이자 상환 부담이 크다.
어쟀든 모두 같이 힘내서 공공의 적인 학자금 대출을 상환하자. 누가 그랬지 않은가? 천리 길은 한 걸음 부터라고.
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