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란 무엇인가?
MBTI 유형이란?
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어로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자가 성격 진단법입니다.
캐서린 C.브릭스와 그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개발한 인간 이해를 위한 성격유형 검사입니다.
MBTI 유형은 칼 융의 성격유형 이론을 바탕으로 합니다. 칼 융은 프로이트의 제자로 인간의 성격을 사고, 감정, 감각, 직관의 네 가지 기능으로 구분하였고 이런 성향들이 각각 안으로 향하느냐 밖으로 향하느냐에 따라 총 여덟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사고(T), 감정(F), 감각(S), 직관(N) X 외향(E), 내향(I) = 8가지)
칼 융은 T/F, S/N, I/E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기술하고 J/P에 대해서는 함축적으로 썼는데 이 부분을 마이어스가 더 개발하여 지금의 16가지 유형의 MBTI가 되었습니다.
MBTI 유형은 믿을만 할까?
저는 솔직히 말해서 MBTI가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과 인간 이해에 대해 유용한 도구를 제공한다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MBTI는 자가 진단의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테스트를 할 때의 상황과 가치관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칼 융에 따르면 타고난 성격 유형은 변화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이나 경험으로는 상황에 따라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자신과 주변 사람을 탐구할만한 단서들을 제공해주고 보다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은 좋지 않으나 유용하고 때로는 재미있게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MBTI는 심리적 선호경향으로 좋고 나쁘다를 따지기는 어렵고 선호하는 경향과 반대되는 경향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MBTI 유형의 기본적인 기능은?
- 외향성(Extroverts), 내향성(Introverts)
- 외향성 : 에너지가 외부 세계를 지향. 인식과 판단에 있어 외부의 사람이나 사물에 초점을 맞춤. 행동 지향적. 사교성.
- 내향성 : 자기 자신의 내부의 개념이나 생각을 지향. 혼자있는 것이 편하고 생각이 깊음.
- 감각(Sensing), 직관(iNtuition)
- 감각 :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있는 현재의 일을 중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함.
- 직관 : 오관보다는 통찰이나 영감을 중시하고 구체적인 사실이나 사건보다 의미, 미래의 가능성을 중시함.
- 사고(Thining), 감정(Feeling)
- 사고 :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논리적 결과를 중시.
- 감정 :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줄것인가를 중시.
- 판단(Judging), 인식(Perceiving)
- 판단 : 계획과 질서있는 생활을 중시. 구조화 중시.
- 인식 : 통제, 조절보다 상황에 맞추어 적응 중시.
MBTI는 언제 만들어졌을까?
캐서린 쿡 브릭스가 1917년 연구를 시작했다. 그녀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엄마의 연구에 참여했다. 그녀는 성격 유형을 활용하여 미스터리 소설을 쓰기도 했다. 2차세계대전 때 그들은 지표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러한 점이 전시상황에서 가장 적합하고 편안한 직무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다. The Briggs Myers Type Indicator Handbook이 1944년 출간되었다. MBTI 매뉴얼이 1962년 출간되었다. 그 후 보강되며 발전해 왔다.
INTP-A, INTP-T 에서 A와 T란?
좀 다른 이야기이지만 16가지 성격 유형(16personalities) 이라는 사이트에서는 INTP-A, INTP-T 처럼 A와 T를 추가하기도 한다. 여기서 A는 자기확신 (Assertive)와 격변성(Turbulant)를 추가하기도 하는데 이는 5가지 성격 유형이라는 다른 심리 검사 유형에서 영향을 받아 만든것 같다. 자기 확신은 말 그대로 자신감이 있고 침착하다는 것이고 격변성은 스트레스가 있으나 혁신적인 성향을 의미한다.
참고로 캐서린은 INFJ 유형이고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는 INFP 유형이라고 한다.
살다보면 조금씩 바뀌지 않을까요?
mbti는 천성인가요? 자신의 mbti를 바꾸는 방법엔 뭐가있을까요?
칼융이나 MBTI에 따르면 이론적으로는 선호하는 영역은 선천적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환경이나 개인적인 선호에 의해 바뀌는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영역이 있다면 그 부분을 성장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F유형인데 T 성향이 부족하다면 해당 분야를 발전시켜주는 식으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