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FJ 강점과 약점 – 16가지 성격유형 용감한 수호자
by
rivermoon
·
3월 8, 2017
ISFJ 강점과 약점
ISFJ 강점
- 지원적인 – ISFJ는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그들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시간과 에너지를 필요한 모두에게 공유한다. 그리고 친구나 가족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윈윈 상황을 그리고 있으며 가능할 때 마다 판단보다는 공감을 선택하려고 한다.
- 의지할 수 있는 그리고 인내심이 많은 – 갑자기 달려들어 일을 끝내지 못하기 보다는 ISFJ는 꼼꼼하고 주의가 깊다. 지속적인 접근 방법을 취하고 상황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접근한다. 그들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ISFJ는 일을 끝내는 것을 확실히 할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기준으로 그렇게 한다. 그리고 요구되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자주 하기도 한다.
- 상상력이 넘치고 관찰력이 있는 – ISFJ는 매우 상상력이 높고 이러한 속성을 공감을 하는데 사용한다. 다른 이들의 감정적인 상태를 관찰하고 자신의 입장에서 바려볼 수 있다. 그들은 매우 매력적이고 영감이 넘치는 것들을 찾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발이 현실에 단단히 붙어 있기 때문에 매우 실용적인 상상들을 한다.
- 열정적인 – 목표가 옳은 일이 때 ISFJ는 모든 지원과 신뢰 그리고 상상력을 아끼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것들을 그들이 믿기에 사람들의 삶에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들에 적용한다. 그것이 글로벌 운동을 통한 가난과 싸우는 것이든 단순히 고객의 하루를 아끼는 것이든 간에 말이다.
- 신실하고 열심히 일하는 – 적은 시간에 열정은 충실함으로 변한다. ISFJ 유형은 때론 그들이 헌신했던 아이디어나 조직에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그들의 의무를 충족시키는데 실패한다면 좋은 의도나 열심히 일하는 것은 그들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않는다.
- 좋은 실용적인 기술들 – 가장 좋은 점은 ISFJ는 실용적인 감각을 그들의 이타주의와 함께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일이 조금 시시하거나 일상의 반복되는 일이라하더라도 ISFJ는 그들이 만들어 내는 것에서 아름다움과 조화를 볼 수 있다. 이는 그들이 이러한 일들이 자신의 친구들이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ISFJ 약점
- 겸손하고 부끄러움이 많다 – 온유한 사람은 땅을 물려받지만 그들이 인정을 받으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이는 ISFJ에게 있어 가장 큰 도전일 것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신경쓰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알리지 않거나 그들이 만들어낸 공로를 드러내지 않기 때문이다. ISFJ의 자신들에 대한 기준 또한 높기 때문에 그들은 일을 더 잘 수행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성공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 일을 너무 개인적으로 받아들인다 – ISFJ는 개인적인 상황과 비개인적인 상황을 분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지도 모든다. 어떤 상황이든 두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이다. 결국에는 어떤 갈등에서 오는 부정적인 상황이 그들의 직업에서 개인적인 생활로 이어지고 다시 돌아올 수 있다. 개인적인 상황과 직업적인 상황을 구분하자.
- 그들의 감정을 억압한다. – ISFJ 유형의 사람들은 개인적이고 예민한 편이다. 그들의 감정을 내면화시키기 때문이다. ISFJ가 다른 이들의 감정을 지키는 것만큼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지켜야 한다. 하지만 건강한 감정의 분출이 없다면 스트레스나 좌절로 이어질 수 있다.
- 그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지게 한다 – 그들의 완벽과 의무에 대한 강한 감각이 갈등을 피하려는 것과 결합이 되면 ISFJ는 너무 많은 짐을 지게 된다. 또는 다른 사람에 의해서 짐을 지게 된다. 이는 그들이 모두의 기대를 만족시키려고 조용히 노력하기 때문이다.
- 변화를 꺼리는 – 이러한 것은 다루기가 어려운데 이는 ISFJ 유형이 결정하는데 있어 전통이나 역사를 존중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ISFJ는 상황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강력한 설득에 의해서야 그 의견을 바꾼다.
- 너무 이타적인 – 이는 ISFJ의 이타주의적인 속성에 의해 심화되고 강화될 수 있다. 따뜻하고 좋은 사람인 ISFJ는 일들이 그저 지나가기를 바라는데 이는 그저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그들의 도움이 부담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와중에 그들의 문제는 다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남겨진다. 어려울 때는 마음을 열고 도움을 요청하고 이야기를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