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그 리스트란?
크레이그 리스트란 엄청난 트래픽을 자랑하는 미국의 지역 생활정보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하우징), 구인구직, 중고판매, 서비스 제공, 사람과의 만남, 토론과 대화 등이 이루어지는 서비스입니다.
구분이 된 광고(Classified Advertisement)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지역 광고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레이그라는 기술자가 이사를 하게 되면서 지인들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만들어 쓰던 것이 발달했다고 합니다.
사이트는 그 철학적인 기조에 맞게 단순함과 편리함 그리고 개방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크레이그 리스트를 만나 보시죠.
Craigslist (크레이그리스트, 위키피디아 번역했습니다.)
Craiglist.com
크레이그리스트는 ‘구분’된 광고 웹사이트이다. 직업과 주거, 개인사, 판매, 물건 구하기, 서비스, 커뮤니티, 매니아, 이력서, 토론 포럼 등에 특화되어 있다.
크레이그 뉴마크(Craig Newmark, the founder of Craigslist, in 2006
)는 1995년 이메일을 친구들에게 돌리며 서비스를 시작했다. 샌프란시스코 베이에어리어의 지역 이벤트를 주로 다루었다. 1996년에 들어선 후 다른 구분된 카테고리로 확장했다. 서비스는 미국 이외에 다른 도시들에 2000년도에 퍼지기 시작했다. 거의 50여개국으로 확장되었다.
역사
크레이그는 사람들이 서로 돕고 우호적이고 사교적이며 신뢰있는 커뮤니티의 방식을 인터넷을 통해 구현하는 것을 보았다. 또한 샌프란시스코에의 새로운 입주자로서 창립자인 크레이그 뉴먼은 지역 이벤트와 같은 것을 만들어 내기로 했다. 1995년 그는 친구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초기의 대부분의 포스팅은 뉴마크에 의한 것이 었고 소셜 이벤트의 공지 같은 것이 었다. 대부분 흥미로운 소프트웨어나 샌프란시스코 베이에어리어에서 살고 있는 인터넷 개발자에 관한 것이었다.
곧, 입소문은 급격한 증가를 이루기 시작했다. 많은 수의 구독자들과 포스팅이 빠른 속도로 늘었다. 감소는 없었다. 뉴마크는 놀랐다. 사람들이 메일링 리스트를 이벤트가 아닌 포스팅을 하기위해 시작했기 때문이다. 기술적인 포지션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은 그 리스트가 자신들을 찾는 사람들에게 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이 현상은 “직업”이라는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일로 이끌었다. 사용자들은 더욱 많은 카테고리를 원했다. 왜냐하면 카테고리의 리스트들이 늘어갔기 때문이다. 초기의 기술은 한계에 봉착했다. 1995년 6월 메이저도모가 설치되게 되었다. 그리고 크레이그 리스트는 그 운영을 재개했다. 사용자들은 웹 인터페이스를 원하기 시작했다. 크레이그는 craiglist.org 를 등록했다. 그리고 1996년 서비스가 시작됐다.
1998년 초반 뉴마크는 그의 직업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고 생각했다. (“하드코어 자바 프로그래머”) 그리고 크레이그 리스트는 멋진 취미였고 그건 컴퓨터 광들과 괴짜들을 만날 수 있는 초대장과 같은 것이 었다. 1998년 가을, ‘리스트 파운데이션’이라는 재단이 크레이그에게 소개 되었다. 그리고 크레이그는 이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1999년 4월, 뉴마크가 리스트 파운데이션이라는 이름이 다른 단체에서 사용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는 이 이름의 사용을 중지하게 된다. 크레이그리스트는 개인 회사로 세워지게 된다. (1999년) 이러한 일들이 벌어질 즈음에 뉴마크는 사이트가 너무나 빠르게 자라고 있어서 그가 소프트 엔지니어로서의 일을 할 수 없게 된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크레이그리스트를 풀타임으로 시작하게 된다. 2000년 4월 경, 9명의 직원이 뉴마크의 아파트에서 샌프란시스코를 바라보며 일을 하게 됐다.
2000년 1월, 현재의 CEO인 짐 벅마스터가 회사에 합류하고 수석 프로그래머와 CTO를 맡게 된다. 벅마스터는 사이트의 여러 도시 설계와, 검색 엔진, 토론 포럼, 깃발 시스템, 자가 포스팅 프로세스, 홈페이지 디자인, 개인사 카테고리들과 크레이그 리스트의 최고의 기능들에 공헌하게 된다.
웹사이트는 2000년 9개의 미주 도시가 추가한다. 2001년과 2002년에는 4개가 그리고 2003년에는 14개가 추가된다. 2004년 8월 1일, 크레이그는 구인광고에 25불의 비용을 뉴욕과 LA 근교에 포함한다. 같은 날 새로운 섹션인 컴퓨터 광이 추가 되었다. 그곳에는 저임금이나 무료 직업, 인턴십과 같은 것을 무료로 포스팅할 수 있었다.
더 많은 도시들로 확장.
2004년 11월, 암스테르담, 뱅갈?, 파리, 상파울로, 도쿄의 도시가 영어권 밖으로 서비스되는 도시들이 됐다.
2012년 8월 9일 최근, 700개가 넘는 도시들이 70개의 국가에서 크레이그 리스트 사이트들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어떤 크레이그 리스트는 개별적인 메트로 폴리탄 지역대신 더 넓은 지역을 포괄하기도 한다.
운영.
크레이그 리스트 본사는 샌프란시스코의 선셋 거리의 안쪽에 있다.
사이트는 200억 페이지 뷰가 한달안에 발생한다. 세계 37위 미국 10위권이다. 미국에서만도 4천9백9십만의 고유 방문객들이 크레이그리스트를 한달동안 방문한다.8천만이 넘는 새로운 분류된 광고가 매월 발생한다. 크레이그리스는 어떤 매개체보다 최고의 서비스이다. 이 사이트는 200만의 새로운 구인/구직 리스팅을 받으며 구인/구직 게시판에서는 세계 최고가 되었다. 23개의 큰 미국의 도시들은 크레이그리스트 홈페이지에 리스트 되었는데 300,000개의 게시글을 매일 받는다. 단지 “판매”와 “주거” 영역만으로도 그렇다. 2009년 8월 크레이그리스트는 28명의 스태프들에 의해 운영되었다.
재정과 소유
벅마스터는 월가의 분석가들에게 크레이그리스트는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에는 적은 관심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고 했다. 대신에 사용자들이 자동차와 아파트. 직업과 데이트를 찾은 것을 돕는 것을 선호한다고 했다.
크레이그 리스트의 주수입원은 구인/구직이다. 샌프란시스코 베이에어리어에서는 75불; 뉴욕,로스엔젤레스, 샌디에고 등 에서는 25불이다. 아파트 광고는 뉴욕에서 10달러이다.
회사는 재정상황과 소유권을 공식적으로 공개하지는 않는다. 분석가들과 평론가들은 서로 다른 숫자를 예측한다. 2004년 1000만달러에서 2005년 2500만달러 2007년에는 1억 5천만달러로 예측하고 있다.
2004년 8월 13일, 뉴마크는 그의 블로그에 옥션 거인인 이베이가 25%의 지분을 샀다고 공개한다. 일부의 크레이그 리스트 팬들은 이 발전이 비상업적 정서인 크레이그 리스트의 전통에 영향을 끼칠까 걱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2012년 현재 웹사이트의 광고가 없는 사이트의 특성에 큰 변화는 없었다 – 배너 광고도 없고, 약간의 회사에 제공되는 비용들이다.
회사는 주로 뉴마크와 벅스터 그리고 이베이에 의해 주로 소유되고 있다고 믿어진다. 이베이는 25%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뉴마크가 상당한 부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08년 4월 이베이는 크레이그 리스트를 고소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4년간의 금융 투자에 관한 안전장치”라는 명복이다. 이베이는 2008년 1월 크레이그리스트의 중역들이 이베이의 경제적인 이익을 희석하기 위해 공정하지 못한 행동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10%에 해당하는 지분이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크레이그 리스트는 이베이를 향해 맞고소를 했다. 2008년 5월 “공정 경쟁에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피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Craigslist 주주로 이베이의 행동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주장했다.
컨텐츠 정책
2012년 padmapper.com, housingmaps.com 같은 메쉬업 사이트들은 크레이그 리스트의 데이터를 구글맵이 형태로 표현한다. 그들의 검색 필터를 사용성을 위해 추가했다. 2012년 6월 크레이그리스트는 이와 같은 관행을 중단했다. 2012년 7월 크레이그리스트는 padmapper.com을 고소했다.
사이트특징
이 사이트는 디자인의 변화를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1996년의 기준을 따르고 있다. 디자인은 매우 심플하다. 2001년까지 사이트의 디자인은 유지되었고 사실 거의 변하지 않았다. 오직 작은 CSS 와 자바스크립트, 디자인 철학만이 1990년 후반에 변경되었다. 현대의 메이저 웹사이트로는 보기드문 경우이다.
뉴마크는 크레이그리스트가 사람들이 말을 할 수 있게 하고 커뮤니티의 감각과 친근함의 감각을 주기에 작동한다고 말한다. 다른 요소들은 솔직함과 고객서비스 그리고 단순성이다. 뉴마크는 배너 광고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 2002년 크레이그 리스트 직원은 만우절 농담으로 가짜 배너광고를 올렸다.
언어
2008년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포르투칼어가 첫 영어외 지원 언어로 채택됐다. 한국어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플래깅
크레이그 리스트는 깃발 시스템을 통해 불법적이고 비적합한 게시물들을 알아낸다. 사용자들은 크레이그 리스트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 다고 생각하는 것에 플래깅을 사용할 수 있다. 로그인 없이 익명으로 누구나에 의해 행해질 수 있다. 사용자들의 플래깅 수가 일정 숫자를 넘어서면 광고는 자동 삭제 된다. 그 숫자는 알려져 있지않다. 광고의 판단은 사용자들의 생각에 달려 있다.
개인 만남
오랜 기간 데이트나 만남을 위한 온라인 장소로 유명하다.다양한 사람들의 연결을 돕는다.
성인섹션은 논란이 됐었고 사라지게 되었다.
비영리재단
2004년부터 커뮤니티를 돕고 이를 위한 온라인 리소스를 공유하는 비영리 재단을 시작했다.
부트캠프라고 하는 직접 사람을 만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더 나은 커뮤니티 참여와 영향을 위해서이다.
또한 크레이그리스트 재단은 굿웍스의 재정적인 후원자이다. 기관은 AllforGood.org를 운영한다. 이 어플레케이션은 자원봉사의 기회를 웹을 통해 알리고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것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