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이 2배가 되는 아이폰 키보드 팁 모음
아이폰 키보드 팁 모음
아이폰 키보드 팁과 조작법을 업로드합니다. 아이폰은 사실 컴퓨터와 같지요. 그렇기에 여러 생산성 팁을 배워두면 앞으로 두고두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보다 가장 가까이 많이 사용하는 것이 스마트폰이니깐요 ^^
-
스페이스를 두 번 입력하면 . (마침표)가 입력됩니다.
마침표를 입력하기 위해서 숫자 키 전환인 [123] 키를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간격(스페이스)키를 두 번 입력하면 마침표가 입력됩니다. 이메일이나 URL을 입력 할 때 편리합니다.
만약 안되는 분이 있다면 아이폰 설정 – 일반 – 키보드 또는 설정에서 밑으로 내린 후 검색에서 키보드에 들어 간 후 ‘.’ 단축키를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
키보드에서 불필요한 키보드 제거 하면 한영 전환이 빠르게 됩니다.
알다시피 지구본 키를 클릭하면 키보드가 전환됩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한글 – 영어 – 이모티콘 이렇게 3가지가 돌아가면서 전환되게 됩니다. 이럴 때 이모티콘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제해주면 양 키보드를 쉽게 전환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일반-키보드-키보드에서 편집을 누른 후 안쓰는 키보드를 제거해 주면 됩니다. 주로 이모티콘 키보드를 제거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하면 지구본 키를 클릭하면 영-한-영이 반복이 되기 때문에 시간을 매우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숫자키를 누른 상태에서 특수 문자 입력하기
이메일의 @나 . ? ! 같은 특수문자를 입력할 때 숫자키 [123]을 누른 상태에서 손을 때지 않고 특수문자를 입력하면 원래 입력하던 한글이나 영어 키보드로 자동으로 돌아 옵니다.
두 손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숫자키를 왼손으로 누르고 오른손으로 특수키를 입력하면 초간편합니다. 아니면 특수문자를 입력한 후 ‘간격’키를 한번만 눌러도 원래 작성하던 기본 언어로 되돌아 갑니다.
-
쌍자음을 입력 할 때 해당 키를 누르고 있으면 쌍자음을 입력하는 창이 나오므로 쉬프트키를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한글에서는 “했습니다.” 처럼 쌍자음인 ㅃㅉㄸㅆ을 입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키를 입력할 때 조금 더 편리합니다. 이때 ㄱㄲ 선택을 할 때 굳이 ㄲ을 누를 필요가 없이 누른 그 지점에서 바로 오른쪽으로 제껴주면(스와이프) ‘ㄲ’로 입력이 됩니다.
-
키보드 설정에서 편안한 환경 설정으로 변경하면 50배(?) 정도 편해집니다.
저의 개인적인 아이폰 키워드 추천 설정은 추천 설정은
- 자동 수정 : 해제
- 맞춤법 검사 : 활성화
- 자동 완성 : 해제
- 문자 미리보기 : 활성화
- ‘.’ 단축키 : 활성화
- 자동 대문자 : 해제
- Caps Lock 활성화 : 활성화
이렇습니다. 설명을 자세히 해보겠습니다.
자동 수정
자동 수정은 입력한 단어를 올바른 단어로 자동 수정해주는 기능입니다. 영문을 기본으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추천하지만 주로 한글을 쓰는 경우라면 의도하지 않은 말로 수정이 되므로 해제를 권장합니다. (특히 아이폰을 처음 사신 분이라면…)
맞춤법 검사
입력한 단어의 철자가 정확한지 자동 확인해주는 기능입니다. 자동 수정과 달리 자동으로 대체되는 일은 없고 잘못된 부분을 빨간선으로 강조해 주기때문에 편리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은 더블탭을 하면 올바른 단어 후보를 찾아줄 수 있습니다. 간혹 영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철자 확인 및 오타 방지용으로 활성화를 권장합니다.
자동완성
키보드 상단에 예측 후보가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일상적으로 영문을 입력하는 분들이라면 입력 시간이 단축되지만 한글의 경우 대부분 그리 좋은 추천 후보가 뜨지 않고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므로 해제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제가 주로 입력했던 글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분석을 하여 추천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만 한글의 경우 활용도가 낮다고 생각합니다.
문자 미리보기
문자 미리 보기는 글자를 꾸욱 누르고 있으면 돋보기가 나와 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오타를 수정할 때나 글을 수정할 때 유용하므로 활성화를 추천합니다.
‘.’ 단축키 : 활성화
스페이스 키를 두번 누르면 . 가 입력되는 기능입니다. 매우 유용하므로 활성을 권장합니다.
자동 대문자 : 해제
영어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할 때 첫 문자가 자동으로 대문자가 되는 기능입니다. 영문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활성화가 좋지만 대부분 우리의 경우 이메일과 비밀번호 입력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자동으로 대문자가 될 경우 정말 화가 날 수도 있으므로 비활성화를 추천합니다.
Caps Lock 활성화
영어 키보드에서 대문자를 입력할 때 쉬프트 (↑) 키를 눌러야 합니다. Caps Lock 활성화 기능을 누르면 쉬프트를 3번 탭하여 항상 대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CAPS LOCK과 같이 영어 대문자를 연속해서 입력할 때 편리하기 때문에 활성화를 권장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만으로 아이폰에서 상당히 쾌적하게 문자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므로 한 번 도전해 보세요.
-
일본어 키보드 카나를 설정하면 다양한 문자 이모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키보드->키보드 추가에서 일본어->kana를 추가해 줍니다.
일본어 키보드에서 ^-^ 키를 누른 후 확장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귀여운 이모티콘들이 똭!!! ♪───O(≧∇≦)O────♪
이렇게 한 후 사용을 해주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에 저장을 해놓으면 편한데 다음 항목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텍스트 대치로 단축키 사용하기
자주 사용하는 문구가 있으신가요? 여자 친구가 ㅇㅋ라고 쓰면 화를 내나요? ^^의 올드한 이모티콘 대신에 귀여운 ♪───O(≧∇≦)O────♪ 같은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이럴 때는 아이폰의 텍스트 대치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아이폰의 설정에서 일반 -> 키보드 -> 텍스트 대치에 가면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 버튼을 눌러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와 그에 대응하는 문구를 지정해 놓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ㄴㅇㄱ를 입력하면 네 알겠습니다.로 변환되는 식입니다. ㅇㅋ를 누르면 응 알았어 ^-^로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선택을 하면 원래 입력한대로 표시되니 걱정은 마세요. 자주 쓰는 문구가 있다면 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아이폰 꿀팁은 무엇인가요?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