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다짐 이루기
음악 용어 중에 이런 말이 있다. tranquillo [트란퀼로] 이탈리아어로 조용하게 또는 가만히 연주하라는 뜻이다.
새해에는 우리는 많은 다짐을 한다. 하지만 대부분 작심 삼일에 그치기 마련이다.
요즘 어떻게 하면 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는 한다. 그에 대해 내가 생각해 볼 수 있는 전략들을 기술해 보려한다
#1 조금씩의 힘. 천천히의 힘.
옛말에 이런 말이 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이는 동양에서도 서양에서도 존재하는 격언으로써 인류의 지혜인듯 하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조금씩 하는 것이다. 우리는 많이 조급한 면이 있다. 그래서 어떤 일이 되지 않을 때 금방 실망을 하고 포기를 한다.
하지만 시간의 개념을 확장시켜본다면 우리에게는 삶에 많은 시간들이 남아 있다.
100세 시대라고들 하는데 평균 수명인 80까지만 가정해 본다하더라도 우리의 인생은 길다.
그래서 조금씩 조금씩 파다 보면 무엇이라도 이루고 있지 않을까?
예전 봤던 영화에서 쇼생크 탈출이 생각난다. 앤디는 감옥을 숟가락으로 아주 조금씩 조금씩 파내려갔고 결국 누구도 탈옥하지 못했던 감옥에서 나와 누명을 스스로 벗고 자유를 누리게 된다.
밑에 소개하는 영상은 인스타그램의 창업자 케빈 시스트롬이 이야기 하는 행동의 열매이다. 시간이 된다면 약 7분 정도 되는 영상이므로 보면 좋다.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요약해 보자면 케빈 시스트롬은 해병대에 갔을 때 행동 편향이라는 개념을 배우게 된다.
해병들은 다음 완벽한 행보에 집착하지 않는다고 한다. 물론 그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되면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되고 그 안에 죽어버릴지도 모른다는 가정이다.
즉 다음 한발자국을 내미는 자세. 그것이 조금씩, 천천히의 힘이다.
많은 목표들이 불가능해보인다. 이룰 힘도 없다. 하지만 조금씩 파다보면 서로 도울 수 있는 지식, 사람, 아이디어를 만나게 되고 결국에는 그곳에 도달하리라 본다.
#2 보상의 법칙.
두번째 생각할 수 있는 전략은 보상의 법칙이다. 우리의 뇌는 보상을 위해 움직이게 되어 있다. 생존을 위해 물이나 음식을 얻게 되면 뇌에서 보상기제가 작용하고 인간은 만족감을 얻게 된다.
하지만 현대의 사회에서 보상의 법칙은 매우 간과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보상이란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을 스스로에게 줄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운동을 한 후 멀리까지 달려가서 탄산 음료 한 잔을 마시는 것. 이런 별것 아닌 것이지만 행동에 보상을 설계를 한다면 조금은 동기부여가 더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래 영상은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이라는 책의 주요내용을 그린 책이다.
이는 위에서 말한 개념이 들어있다. 내용이 좋으므로 시간이 된다면 시청해 보기를 바랍니다.
#3 일단 시작하기의 힘.
대부분 일은 결심까지 많은 힘이 들어가게 되고 결국에는 실행이 되지 않은 채 미완의 상태로 남게 된다. 이에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은 일단 시작하기의 힘이 아닌가 싶다.
좋은 일이라면 일단 저질러 보는 거다. 영어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일단 영어책을 쉬운 것을 사고 한페이지만 보는 것이다.
운동을 하기로 했다면 푸시업을 한번만 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날도 한페이지 또는 푸시업 한페이지를 해보는 것이다.
포기해도 부담을 느끼지 말자. 일단 시작은 해봤으니깐 더 좋지 않나.
그리고 어떤 일은 일단 시작하게 되면 사람은 그것을 완성하기 위해 움직이려는 본능이 있다고 한다.
이 열망을 자신에게 좋은 방향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4 지속 하기.
사실 내가 가장 잘 못하는 것이기도 하다. 무언가를 지속한다는 것은 사실 쉽지 않다.
하지만 무언가를 포기하고 싶어질 때 그것을 한번만 더 지속해 보자.
나쁜 것을 한번 더 하는 것은 나쁘지만 좋은 것을 한번 더 하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스마트폰의 알림을 반복으로 한다거나 포스트잇으로 할일을 붙여 넣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잘 안된다면 스트레스 받지 말고 알림을 취소하면 된다.
무언가 포기하고 싶어 질 때 잠깐 쉬고 내일 한 번만 더 해보자.
#5 정의 하기의 힘.
무엇이든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지 않으면 그것을 얻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슈퍼에 가서 무엇을 산다고 생각해 보자. 여기서 무엇을 이라는 부분에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면
우리는 돈이 있음에도 그것을 살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 원하는 것을 이루었을 때 어떤 기분인지 생각해 보자.
운동을 하는 것이라면 아름다운 연예인의 사진을 붙여 놓는다든지 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당신의 드림리스트 (꿈을 적은 목록)에 적은 꿈들일 수 도 있다.
#6 제거의 힘. 포기의 힘.
때로는 원하는 것은 원하지 않는 것을 포기하거나 제거할 때 올 수 있다.
현재 먹고 있는 음식이 맛이 없다면 수저를 내려 놓아라.
지금 보고 있는 영화가 재미 없다면 걸어 나오자.
방을 청소하다 보면 그래서 내게 필요한 물건들이 튀어 나오는 것 같다.
새해 다짐을 이루기 위해서 청소를 해보자.
그 외에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전략은 논리적 분석의 힘, 전략적 대안의 힘, 게임화 재미의 힘, 연결의 힘등 여러 전략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나도 그렇고 당신도 그렇고 올해는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고 이루기 바란다.
무엇보다 지금 원하는 1가지만 생각해 보자.
그리고 내일 그것을 시도해 보자.
이는 나와 여러분을 위해 남기는 나의 생각의 일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