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밤낮 바뀐 문제) 을 해결하는 방법
오늘은 불면증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저는 집에서 일을 합니다. 집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것이 바로 밤낮이 바뀌는 문제입니다. 불규칙한 수면 습관과 생활 스타일 때문에 밤낮은 쉽게 바뀌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밤에 잠이 들지 못하는 ‘수면 시작 불면증’입니다. 예를 들면 밤 12시에 침대에 눕지만 거의 새벽 6~7시까지 잠이 오지 않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에이 말도 안되 어떻게 6~7시간을 침대에 누워있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사실입니다.
저는 이 부분이 너무 괴로웠고 고치고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새벽에 그다지 생산성이 높은 편이 아니었고 그 시간에 빈둥빈둥 거리면서 지내는 편이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 습관 때문에 몸도 안좋아짐을 느꼈구요. 그래서 여러 연구와 실험을 거쳐 불면증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면 습관을 바꿀 수 있을까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언제 잠드느냐가 아닌 언제 일어나느냐입니다.
그래서 저는 스마트폰을 제 방이 아닌 다른 방에서 충전을 하고 다이소에서 자명종 시계를 5000원 + 건전지 1000원에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밤 12시가 되면 자명종 시계를 새벽 7시로 맞춰놓고 핸드폰은 끄거나 에어플레인 모드로 바꾸어 다른 방에서 충전했습니다.
이 정말 확실한 시스템을 만드는데 겨우 6000원 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명종 시계를 침대에서 일어나서 꺼야만 하는 거리에 두었습니다. 그리고 자명종 시계가 얼마나 시끄러운지 아시게 된다면 깜짝 놀라게 되실 겁니다. 참고로 제가 산 다이소 시계는 초침 소리가 들리지 않는 시계라 마음에 들더군요.
이렇게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몇 시에 잠들던지 새벽 7시에 일어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 일어난 후 침대 시트를 접어 놓고 일과 시간에 다시 잠을 자지 않았습니다. 정말 너무 피곤할 때는 낮잠을 오후에 자는데 10분 정도로 제한했습니다. (수면 주기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낮잠 주기는 좀 더 연구를 해봐야할것 같기는 합니다.)
이게 다입니다. 하지만 엄청난 성공률을 자랑하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서부터는 팁이자 추가 부분입니다. 안하셔도 상관없지만 흥미가 있다면 봐주세요.
먼저 잠을 잘 때는 편안한 상태로 누운 후 코르 숨을 들이 쉬고 입으로 내쉬는 심호흡을 몇 번하세요. 그리고 몸의 상태를 이완시키고 잠을 기다리면 됩니다.
저는 그 외에 필립스에서 나온 고라이트라는 블루라이트 장치를 사용합니다. 이 장치는 햇빛이 비추는 효과를 그대로 재연해서 자연광을 쬐게 해줍니다. 인공 햇빛으로 몸에 멜라닌을 발생시키는 것이지요. 그리고 밤이 되면 이 멜라닌 때문에 깊은 수면에 들게 됩니다. 멜라닌 자체가 정상적인 수면 주기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니깐요. 저는 이 고라이트를 오후 4시에 15분정도 쬐어 줍니다. 그러면 수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고라이트는 가격이 조금 있지만 저의 경우는 중고나라나 번개 장터를 통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10만원 초반대에 구매했던것 같습니다.
고라이트는 에너지업으로 이름을 바꾼것 같기도 합니다. 원래는 정동성 장애(특정 계절이 되면 우울증 비슷한 증상으로 보이는 장애, 예를 들어 해가 짧은 겨울 우울증), 시차 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쓰이는 제품인데 밤낮이 바뀐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합니다. 저의 경우 5번 정도에 3번 정도 효과가 있었던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밤을 새는 것은 비추천 합니다. 밤을 새고 다음날 깨어 있은 후에 그날 밤에 일찍 자는 방법이죠. 하지만 밤을 새면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건강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안되겠지만 저는 비추에요.
그리고 이 방법들은 제가 효과를 봤던 것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잘 해결안되는 불면증으로 고통을 받고 계시다면 전문가나 의사를 꼭 방문 하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분들이 편하게 주무시는 날을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