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으로 만나는 피터드러커
피터드러커는 경영학의 기초를 만든 대가로 알려져 있다. 그가 쓴 경영의 실제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Practices, 1974년)은 경영의 바이블로 알려져 있다.
이 인물을 5분 동안 만나며 지혜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폿팅을 날려본다. 그의 명언을 들으며 잠시 삶과 경영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면 더욱 바랄 것이 없다. 또한 개인적인 사색에 대한 코멘트를 달아보는 식으로 포맷을 마련해보았다.
Almost everybody today believes that nothing in economic history has ever moved as fast as, or had a greater impact than, the Information Revolution. But the Industrial Revolution moved at least as fast in the same time span, and had probably an equal impact if not a greater one.
Peter Drucker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의 역사에 있어 정보혁명만큼이나 거대하고 빠르게 변화해 온 것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산업혁명 또한 같은 시간에 그토록 빠르게 변화해 왔다.
(산업혁명과 정보혁명은 연장선상에 있다. 정보혁명이란 무엇일까? 손정의 회장은 앞으로 30년 동안 정보혁명이 인간의 삶을 철도와 같은 기간 산업만큼이나 많은 변화를 가져올것이라 했다.)
Business has only two basic functions-marketing and innovation.
Peter Drucker
비즈니스는 오직 두 가지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케팅과 이노베이션(혁신)이다.
In all recorded history there has not been one economist who has had to worry about where the next meal would come from.
Peter Drucker
모든 기록된 역사에 있어 내일 무엇을 먹을지를 걱정한 경제학자는 한 명도 없다.
(경제학의 힘을 이야기 하는 것일까? 거시 경제로서의 시스템을 연구하는 것이 경제학자의 본질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일까? 사실 내가 아는 경제학은 맨큐의 경제학뿐인데 ㅋㅋ 학부 시절 이를 통해 배운 것은 ‘공짜 점심은 없다’ ‘청소와 집안일은 경제의 기본이다.’ 정도이다.)
Management by objectives works if you first think through your objectives. Ninety percent of the time you haven’t.
Peter Drucker
목적에 따른 경영(MBO)는 오직 당신이 목표들에 대해 완전히 생각하고 난 후 이루어질 수 있다. 90%의 시간에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결론에 이를 때까지 충분히 생각한다. 그때 MBO가 가능하다. 목적들을 아울러서 진정한 목적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행동만 많고 효과는 없는 안좋은 상황이 발생한다. 경영학과에 들어가면 처음으로 배우는 것이 이 MBO이다. To do list를 통해 목적을 적고 이를 완수해나가는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 기본이다.)
Management is doing things right; leadership is doing the right things.
Peter Drucker
경영이란 일이 옳게 되도록 하는 것, 리더십이란 옳은 일을 하는 것.
Plans are only good intentions unless they immediately degenerate into hard work.
Peter Drucker
– More quotations on: [Work] [Planning]
계획이란 그저 좋은 의도일 뿐이다. 당신이 그것을 즉각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것으로 바꿔버리지 않는다면.
(hard work 과 Plan 이 적절하게 결합이 되어야된다.)
Quality in a product or service is not what the supplier puts in. It is what the customer gets out and is willing to pay for. A product is not quality because it is hard to make and costs a lot of money, as manufacturers typically believe. This is incompetence. Customers pay only for what is of use to them and gives them value. Nothing else constitutes quality.
Peter Drucker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이라는 것은 공급자가 제공하는것이 아니다. 그것은 고객이 알려주는 것이며 지불하려고 하는 것이다. 제품은 품질이 아니다. 왜냐하면 만드는 것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많은 돈이 들기 때문이다. 많은 제조업자들이 그렇게 믿고 있지만 그것은 무능력이다. 고객들을 오로지 그들에게 쓸모가 있는 것에 돈을 지불하며 그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돈을 지불한다. 이것외에 다른 어떤 것도 품질이 아니다.
(고객들에게 쓸모가 있는 것.(유용성) 그들에게 (가치)가 있는 것. 그 외에는 품질이라는 게 없다. 정말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조잡하고 이상한 서비스라도 고객들에게 쓸모가 있고 필요하면 그것을 구입한다. imcompetency 하더라도)
So much of what we call management consists in making it difficult for people to work.
Peter Drucker
– More quotations on: [Leadership]
우리가 경영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람들이 일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영의 비효율성 경계.)
The computer is a moron.
Peter Drucker
– More quotations on: [Computers]
컴퓨터는 단순한 것이다.
(컴퓨터가 아무리 발전했다하더라도 인간이 하는 영역을 전부 커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인터넷 비즈니스는 정보일 뿐이다. 사람이 그 뒤에서 생명력을 불어넣지 않으면)
The most important thing in communication is to hear what isn’t being said.
Peter Drucker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중요한 것은 말해지지 않은 것을 듣는것.
There is nothing so useless as doing efficiently that which should not be done at all.
Peter Drucker
일을 효율적으로 하지만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은 것처럼 쓸모없는 일은 없다.
(효율성과 효과성 : 목적을 이루고 있는가? 는 많이 강조하는 부분이다.)
We now accept the fact that learning is a lifelong process of keeping abreast of change. And the most pressing task is to teach people how to learn.
Peter Drucker
우리는 변화에 발 맞추어 평생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들이 어떻게 배우는 가에 관한 일이다.
When a subject becomes totally obsolete we make it a required course.
Peter Drucker
– More quotations on: [Education]
과목이 완전히 진부해질 때 우리는 이것을 필수과목이라 부른다.
(진정한 배움은 필수과목 밖의 영역에서.)
Whenever you see a successful business, someone once made a courageous decision.
Peter Drucker
성공한 비즈니스를 볼때마다, 누군가 그의 인생에 용기 있는 결정을 한 것이다.
Innovation is the specific instrument of entrepreneurship… the act that endows resources with a new capacity to create wealth.
Peter Drucker,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1985
혁신은 기업가 정신의 필수적인 도구이다. 행동을 통해 자원에 부를 창조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다.
“Management” means, in the last analysis, the substitution of thought for brawn and muscle, of knowledge for folklore and superstition, and of cooperation for force. . .
Peter Drucker, People and Performance
경영이란, 결국에 노동과 근육을 생각으로 대체하는 것이며, 우화와 미신을 지식으로 바꾸는 것이며, 강요를 협력으로 바꾸는 것이다.
피터드러커.
“당신의 여행에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