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엘스트림

SAS 교본에서 배우는 생존 심리학

SAS는 영국의 특수부대이지요. 생존을 위한 심리학을 SAS 교본과 생존 지침서를 토대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분노조절

정말 중요한 생존 기술 중 하나는 분노조절입니다. 침착한 태도는 긴급 상황을 처리하고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분노와 유사하게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다면 난폭 운전과 같은 예상치 못한 곤란을 다루는 데 있어서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팁으로 이런 분노와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호흡 기술이 있습니다.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천천히 내쉬면서 숨을 내쉬는 것입니다.

또한 근육 이완법이 있는데 이는 얼굴, 목, 어깨, 가슴, 복부,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 등으로 내려가면 숨을 내쉬면서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입니다.

위의 두가지 방법은 수면을 취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2. 긍정적인 시각화.

특정상황에서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일을 할 때 머릿 속으로 긍정적인 시각화를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철벽같은 준비.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여 특정한 지식을 익히고 안전을 위한 사항들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4. 명상 기법.

명상 기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음을 진정시키거나 정신적으로 다가올 긴장에 대비할 때 좀더 효과적으로 대치할 수 있습니다. 명상의 방법은 특정한 생각을 따라가지 않고 호흡에 집중하며 마음을 비우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5. 자신감.

자신감은 개인의 태도와 자세로 나타나는데 이런점을 의식하고 향상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6. 의사 결정과 행동.

재난 상황에서 문제와 어려움의 중대성에 압도되지 않게 단호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6. 휴식과 수면.

긴급 상황에서도 수면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상적인 수면은 야간에 7~9시간 자는 것입니다. 여기에 오후 2시~5시 사이에 약 30분 정도의 낮잠을 보충하는 것은 좋습니다. 이 시간대가 수면 주기와 집중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주기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밤에 활동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잠을 자지 않으면 정신적, 육체적 힘이 저하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