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팁과 활용법
에버노트는 정말 돈을 주고 사용을 해도 아깝지 않은 서비스입니다. 얼마 전 정책을 변경하면서 무료 사용자는 2대의 기기 동기화 밖에 안되는 무리수를 두기는 했지만 아직도 제가 지지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저는 이 유료화를 강요하는 측면에서 여러가지를 생각해 보고 에버노트를 그래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선 개인의 데이터 베이스의 축적이라는 면에서 굉장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부실했던 아이폰 앱이 엄청나게 좋아져서 더이상 아이폰의 기본 메모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에버노트는 검색을 해보시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많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프리미엄 기능까지 사용하지 않는 다고 가정하면 플러스 계정은 1년에 3만원이므로 1개월 2500원 정도밖에 들지 않습니다. 물론 결제는 1년 단위로 하기 때문에 매달 서브스크립션을 관리해야 하는 면도 없지요. 또한 무료로 전환된다고 하더라고 1달 업로드 용량이 1기가(플러스)에서 60메가로 줄어드는 것 뿐이지 데이터와 자료는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저의 의견이므로 자료 관리를 적극적으로 해보시려고 하거나 이미 많은 사용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고려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IFTTT 활용하기를 활용하여 아이폰 기본 메모를 자동으로 에버노트에 추가하기
아이폰 설정에서 아이폰 메모를 지메일 계정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폰 메모는 지메일의 Notes 라벨에 저장됩니다.
IFTTT를 활용하여 Notes 라벨에 받으면 에버노트에 연동되도록 설정합니다.
애플렛은 직접 등록해도 되고 https://ifttt.com/recipes/113117 을 추가해도 됩니다.
이 후 별도의 앱실행이나 세팅 없이 기본 메모에서 작성한 글이 에버노트에 추가됩니다.
- IFTTT를 활용하여 아이폰에서 스크린샷을 찍으면 에버노트로 연동하게 하기.
IFTTT 앱을 다운 받은 후 다음 애플렛을 활성화 시켜 놓으면 됩니다. 스크린샷을 받아서 웹이나 블로그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https://ifttt.com/applets/310614p-save-screenshots-you-take-on-your-iphone-to-a-notebook
- 오프라인 노트북 설정으로 오프라인에서도 쉽게 편집
인터넷이 안 되는 지역이나 오프라인에서도 노트를 확인해야 할 때는 해당 (에버노트의) 노트북에 ‘오프라인 동기화 켜기’ 기능을 켜 놓습니다. 이동 시 자주 봐야하는 노트 등에 적용하면 좋습니다. 설정은 오프라인 동기화를 원하는 노트북으로 이동해서 노트북 옵션에서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 에버노트 여러개의 노트 합치기
쉬프트 키 또는 콘트롤 키로 합칠 노트를 선택한다. 그러면 합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고 이를 합치면 여러개의 노트가 하나가 된다.
- 몰스킨 등 여러가지 노트에 적은 후 에버노트 스캔으로 찍어올리기
오프라인에서 적은 메모를 자주 봐야 하는 경우는 에버노트 앱으로 찍어서 올리면 된다. 스캔 기능이 잘되어 있어서 보기 편하다.
- 검색을 활용하면 정리를 특별히 하지 않아도 된다.
태그, 노트북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겠지만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정리를 특별히 하지 않아도 된다. 이건 정리를 위해 생산성을 위한 시간을 빼앗길 수 있는 일을 방지하는 일.
- 태그 활용하기
나는 중요한 노트에만 태그를 다는데 이렇게 태그가 많이 모인 것은 하나의 노트북으로 만들어 옮겨 주는 시스템을 생각해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구조를 만드는데 편리하다. 또한 태그를 드래그 하면 태그 간의 계층 구조가 만들어 진다. 이렇게 하면 구조를 하위에서 부터 만들어 갈 수 있고 나중에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제를 구조화 할 수 있다.
- 노트제목 활용하기
노트 제목은 검색을 하기 위해 만들어 놓는 것인데 나는 이 노트 제목을 하나의 개념으로 놓고 나중에 검색할 수 있게 만든다. 또한 하나의 노트에는 그 개념과 관련되어 있는 내용만을 작성하는 카드 작성법을 사용하고 있다. 물론 그렇게 안될때는 여러가지를 함께 메모하지만 최대한 하나의 카드에 하나의 개념을 담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 에버노트에서 워드프레스로 포스팅하기
이런 것까지 있을까했지만 의외로 간단하다.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면 젯팩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젯펙의 설정->쓰기에서 이메일로 발행이 있는 데 이를 활성화해주면 글을 발행할 수 있는 비밀 이메일이 생성된다. 에버노트에서 이 이메일에 보내주면 끝이다. 이미지도 그대로 올라간다. 그리고 글 끝에 에버노트에서 작성되었음이라고 표시되는데 이게 싫은 사람은 글을 수정해서 지워주면 된다.
모바일에서는 워드프레스 글을 작성하기가 상당히 불편한데 이를 활용하면 손쉽게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