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엘스트림

금연을 하면 생기는 일 – 금연 성공기

우리는 담배를 피는 것이 우리의 몸에 생기는 확실한 피해를 알고 있는 반면에 담배를 끊기란 진짜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금연을 하는 방법이나 금연 지정병원에 대해서 궁금한 분이 있으시다면 이전에 썼던 금연 치료를 시작하다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란다.

나는 현재 금연 중이다. 이 글에서는 금연을 하게 되면서 생겼던 일들에 대한 기록을 통해 타인에게 도움이 되고 나 자신도 그 일들을 관찰하기 위함이다.

흡연자들의 70% 가량은 금연을 원하고 있다고 한다. 참으로 아이러니컬하지 않은가? 좋아서 피는 거라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끊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런데 끊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담배에 있는 단 하나의 물질. 니코틴 때문이다. 니코틴을 사용하는 사람은 95~100%가 중독되어 있다고 한다. (5% 니코틴의 중독에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들을 소셜 스모커라 하는데 많은 사람들의 일부일 뿐이다. 적어도 난 아니다…)

금연은 요즘 트렌드이다.

내가 담배를 끊기를 결심한 이유는 2가지 였다.

첫째, 늙어서 최소한 아프고 싶지는 않았다.

담배를 피우면 당연한 일이지만 몸이 아프다. 그런데도 피운다. 이런 일(흡연)이 계속되면 나중에 말년에 고생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확연하게 느끼게 된다. 그런데도 피운다. 못 끊기 때문이다. 그런데 성공의 기준이 뭐일까를 생각해 보던 중 많은 것을 이루거나 이루지 못했는데도 몸이 아파서 매일이 괴롭다면 그건 성공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뭐 최소한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몸이라도 아프지 말자였다.

둘째, 가족 때문이다.

밖에 나가서 담배를 피운다 하더라도 유해물질이 옷이나 피부, 머리카락 등에 묻어 3차 간접 흡연을 유발한다. (옆에서 피우는게 2차 간접흡연) 그래서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끊기로 결심했다.

지금부터는 내가 금연을 하게 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금연기의 형태로 적어보려고 한다.

금연을 하면서 생긴 일 (1주일 이내)

설태가 많은 편이었는데 금연을 하고 많이 사라졌다. 양치를 하면 상쾌하다.

1주일~2주일

이 1주일이 가장 큰 고비라고 한다. 만약 당신이 이 1주일을 넘었다면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한다  나는 나와 당신을 격렬하게 응원한다.

나의 금연 후기

여기서 담배의 중독원리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담배는 중독이다. 사람은 왜 그걸 끊지를 못할까?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99.99%는 바로 니코틴 때문이다. 이 니코틴이 두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 물질을 발생시키고 그로 인해서 행복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금연 도중에는 기존의 도파민 오는 행복감이 오지 않는다. 그래서 대부분 버티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흡연이 뇌에 걸리는 질병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다. 또한 흡연이 각종 병과 연관이 분명히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끊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럼에도 끊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이 행복감의 저하 때문이다. 또한 도파민은 행복뿐만이 아니라 동기부여나 의욕에도 관련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도파민을 삶에서 자연적으로 분비한다.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실 때 운동을 하거나 사랑을 하거나 여러 만족스러운 일들을 할 때 보상 심리로서 이 도파민이 분비가 된다.

하지만 흡연자들은 담배로 이 도파민을 인위적으로 발생시키고 쾌감을 얻는다. 나 또한 그래왔다. 삶에서 소소하게 자연스럽게 가지는 능력을 잃어 버리고 약물에 의존을 하게 되는 것이다. 혹자는 자유의지를 한다고 까지 이야기한다.

이는 주객이 전도되는 현상까지 발생한다. 삶을 살기 위해 담배를 피우는 것이 아니라 담배를 피우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되는 셈이니깐. 그것을 반전시키는 것이 바로 금연이다. 사람들은 금연이 실패할 때마다 큰 손해니 안좋다고도 하지만 금연을 한 사람은 나중에 어떻게 보더라도 흡연자들보다 좋은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금연은 좋은 것이다. 금연은 삶을 역전시키는 중요한 하나의 수가 될것 이다.

이것은 누가 윽박지르고 한다고 되는 것니 아니다. 스스로 금연을 하는 것의 이점을 알고 마음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당신도 함께 도전했으면 한다.

소소한 것에서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에서 행복을 찾자.

금연을 하고 있는 남자

금연 2주차~3주차

사실 나는 이때가 고비이다. 전에는 이쯤에서 실패했기 때문이다. 다른분들도 이때가 의외로 고비라고 한다. 이부분이 갈림길이다.

금단현상은 얼마나 오래갈까?

금단현상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는 금연 후 1주 이내이며 이는 2주~4주간 지속되기도 하고 개인에 따라 지속기간은 차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금단현상의 증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우울.
즐거운 생각하기. 과일 쥬스.

불안.
누워서 쉬기
경험했던 조용하고 평화로운 장면 생각하기

아름답고 즐겁고 좋은 생각을 하자. 난 담배 없이도 살 수 있다. 여러분도 홧팅.

금연 3주차~4주차

금연 37일차

뭐 어쨌든 좋다. 안좋은 것도 있지만 내 생각에 금연은 꿀이다.

금연 2년차

벌써 금연 2년이 지났네요. 때로 생각나기는 하지만 그냥 생각을 다른데로 돌리면 금새 잊혀지는 정도에요.

좀 화가 컨트롤이 안되는 경우가 있지만 심호흡이나 명상이 도움이 됩니다.

언제 다시 돌아가게 될까봐 조바심이 나거나 걱정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제는 앞만 바라보고 걸어가려구요.

모든 금연자분들 화이팅입니다.

금연 하실 분들은  금연 지정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챔픽스 처방을 상담받아보세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