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엘스트림

ISFP 성격 유형 : MBTI 성인군자형 (예술가 유형)

ISFP 성격유형

(내향성 감정형) / 예술가, 온정가, 낙천가, 연기자

주기능 F / 부기능 S / 3차기능 N / 열등기능 T

** 기능적(Functional) 특성

말보다는 행동으로 따뜻함을 나타내며, 마음이 따뜻하고 동정적이다. Myers-Briggs의 표현을 빌리면 ISFP형은 마치 양털 안감을 넣은 오버코트처럼 속마음이 따뜻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 이 따뜻함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사람이나 일을 대하는 데 있어 ISFP형은 자신들의 내적인 이상향과 개인적인 가치에 준하여 대하며, 말로써 잘 표현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의 주관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요구하지 않으며 자기능력에 대해서 모든 성격유형중 가장 겸손하다. 적응력과 관용성이 많으며, 삶의 현재를 즐기는 형이다.

레골라스 ISFP

자연에 대한 사랑과 미적 감각과 균형(비례) 감각이 뛰어나다. 일의 목표 도달에 안달하지 않으며 여유를 가진다. 어떤 실질적 대가보다 인간을 이해하고 그들의 기쁨이나 건강 등에 공헌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이 분야의 일을 신념을 가지고 할 때 헌신과 적응력을 가지고 완벽주의에 가깝게 서두르지 않으면서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사를 다루는데 있어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예민하고 민감할 수 있으며, 결정력과 추진력이 요구될 수 있음을 고려함이 필요하다.

모든 것을 정신적 이상과 개인적인 가치관에 의해 판단하고, 생활에 있어 매우 개인적으로 접근한다. 그들의 가치관은 정열적인 확신으로 차있지만 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들의 내적인 충성심과 이성이 그들의 삶을 지배하지만, ISFP 사람들은 이러한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꺼려한다.

그들의 깊은 감정은 거의 표면화되지 않고 내적인 온유함은 고요한 침묵으로 가려져 있다. 일상생활에 있어서, 그들은 관용적이고, 개방적이고, 융통성이 있고, 적응력이 있다. 그러나 그들의 내적 충실성이 위험을 당하면, 조금도 양보를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감동을 주려 하거나 지배하려 하지 않는다.

ISFP형은 “감정기능”이 주기능으로써 그들이 노력하는데 에너지가 되어주기 때문에, 그들이 믿음을 가지고 있는 업무에는 두 배의 능력을 발휘한다. 순간적인 필요성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ISFP형에 어울리는 분야는 의료, 교직, 예술, 성직, 사회사업, 생산분야 등이다. 그들은 보수가 얼마이든 상관없이 보수보다 높은 목적의식을 가지길 원한다. 깊은 관심을 갖는 일에 대해서 완전함을 추구하고 특히 헌신과 뛰어난 적응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적합하다. 내외적 오관을 통해서 알게 된 현실에 주관심이 있으며 흔히 기능직에 탁월하며, 언어보다 손을 통하여 많은 것을 표현하는데 능하다.

모든 타입 중 가장 겸손한 ISFP들은, 잘 하는 일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자신을 경시하거나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때로 너무 민감해지고 감정이 쉽게 상하게 된다. 실제로, 그들은 지니고 있는 재능이 많고, 그들을 필요로 하는 자리를 찾기만 하면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기질적(Temperamental) 특성

모든 SP형은 모두 재능에 있어서 솜씨(손으로 무엇인가 다루는 능력)가 있지만, 대부분은 자신들의 재능을 헌신적으로 ISFP만큼 추구하지는 않는다. 어떤 이유에서건, ISFP들은 타 SF형보다 ‘순수예술’에 선호를 보인다.

따라서 특별히 재능있는 작곡가, 화가, 무용가이며 이들은 ISFP형인 경우가 많다. 베토벤, 토스카니니, 램브란트, 니진스키 등도 성격유형 연구에 따르면 모두 ISFP형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의 기질은 위대한 예술가에게 있다고 하더라도 관찰하기가 매우 어려워서 모든유형 중에서 가장 오해되기 쉬운 형이다. 오해받기 쉬운 중요한 요소는 이들은 자기표현의 매체로써, 어떤 예술의 형태 등을 발견하여 그 매체를 통하여 자신의 특성을 표현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타내지 않아 아무도 그것을 눈치채지 못한다. 즉 침묵함으로써 특성이 보이지 않게 된다. 물론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예술적 거장에게서와 같이 특출한 기술을 습득하여 유명인이 되기도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그들의 개성은 보이지가 않는다.

자세히 관찰하면, 상대적으로 숫자가 적은 ISFP형 역시 타 SP형과 마찬가지로 쾌락적, 충동적이다. 이들에게는 NF형의 중대성 추구도 없으며 NT형의 과학에의 기호도 SJ형의 사업적 취향도 없다.

ISFP형은 어떠한 경우에도 가능한 한 품위있게 현재를 즐기며 살아간다. 계획하거나 준비하지 않는다. 예술에 심취하는 것은 장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며, 그러기보다는 현재를 심도있게 경험하려 한다. 기다리려고 하지 않는다. 기다린다는 것은 그들의 충동이 시들어 버리는것을 뜻하니까. 충동을 중요시하고 거기에 가치를 두며 그것들이 생활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ISFP들은 자석이나 회오리바람에 휩싸이는 것처럼 예술적 공연을 위한 연습은 연습이 아니라 실제 연기 그 자체로써, 행하는 자체 안으로 몰입한다. 이럴 땐 행위가 이들의 주인이며, 이들이 행위의 주인이 아니다.

따라서 이들이 헌신적으로 아주 섬세한 계획을 하거나 책임있는 준비를 하리라고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이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노래하거나 나팔을 불고, 춤을 추고 달리고, 스케이트를 타고, 사냥하는 등을 할 때는 단지 그들이 그렇게 행동해야만 하기 때문일 따름이다. 산이 거기에 있기 때문에 산에 오르는 격이다.

ISFP형들은 어떤 먼 목적을 향해 연습한다기보다는 진행되는 무엇에든 소위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이들이 피로, 고통, 위험을 인식할 리가 없다. 그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할 때는 이러한 것을 완전히 잊어버리기 일쑤이다.

이들이 어떤 일에 전념하는 것은 그 일에 익숙해져서가 아니라 몰입하는 자체가 그들의 특성이기 때문이며, 이 점은 다른 SP형과 같으며 타 유형과는 다른 점이다.

다른 SP형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독특한 지력이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지력이라는 것은 “여러가지 상황에서 일을 잘 해내는 것”으로 정의되었음을 밝힌다. 이 특이한 지력의 부류를 “구현된 장인 기능(Artisan Concretization)”이라 말할 수 있겠다.

이러한 재능은 NF형, NT형, SJ형의 재능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물론 그들도 독특한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정한다).

이 ‘장인기능구현’은 ISFP형으로 하여금 실제와 매우 가까이 접하게 한다. ISTP가 도구사용에 뛰어난다면, ISFP는 색깔, 선, 구조, 명암, 접촉, 동작, 보는 것, 듣는 것 등에 뛰어나다. 이들의 감각은 타 유형보다 예리한 것 같다. 램브란트는 거의 모든 색깔을 구분할 수 있었으며, 토스카니니는 가장 복잡한 가극 관현악 연주 중에 음표 하나만 틀려도 들어서 알아낼 수 있었으며, 헤밍웨이의 문체는 파도소리에 맛, 냄새, 촉감이 묻어 있는 듯 하다. 이와 같은 극단적인 세밀함 과 명확성은 천부적으로 이 유형에 귀착되는 것 같으며 날줄과 씨줄의 올처럼 성격에 배어 있다.

이들 개성의 사교적인 면이 동유형의 거창한 연기력 때문에 가려져서는 안된다. 이들은 모든 유형 중 가장 친절한 마음을 가지며, 타 유형들이 이들의 이러한 마음을 못 따라간다. 이들이 지닌 마음의 친절은 무조건적이다. 사람들은 대개 연민의 정이 있지만 이들에겐 극단적인 형태로 연민의 정이 나타난다.

타인의 괴로움과 고통에는 특히 예민하여 아시시의 성프란시스코처럼 연민의 정으로 인한 충동으로 모든 것을 고통받는 자들에게 준다. 말하는 것, 글을 쓰는 것, 대화등의 기술을 의도적으로 개발하는데는 흥미가 없다. 말이란 결국 추상적인 것이며 구체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들은 오히려 생명의 박동을 손가락 끝으로 느끼기를 좋아한다. 그 생명의 박동은 손으로, 피부로, 눈으로, 귀로 느껴야 한다. 많은 ISFP들이 행동과 감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기 때문에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개발이 소홀해진다. 즉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는데 서툴기 쉽다.

따라서 이들은 자주 수줍어하고 개인적이며 자기자신을 말로 표현해보기를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로 보인다. 그러나 언어를 통한 자기표현을 이와 같이 주저하는 것은 재능이 없어서가 아니고 흥미가 없어서이다.

헤밍웨이는 이러한 장벽을 깨고 언어의 세계로 나와 예술에 명확한 언어표현의 묘를 보여20세기 문학의 방향을 수정함으로써 이 유형의 빛나는 일례가 된다. 조사에 의하면 수많은 위대한 예능인이 분명히 이 유형(ISFP)이었다는 것은 진실로 놀라운 일이다.

타 SP형으로 순수예술의 대가가 된 예는 거의 없다. 고갱과 푸치니는 ESTP형으로 이 점에서는 예외적이다. 음악과 무용은 거의 이들의 무대이며, 자세히 조사해 보면 위대한 운동 선수들도 많이 이 유형임을 알게 될 것이다.

물론 좁은 의미의 예술이라는 범주안에서 볼 때 모든 ISFP형이 예능인이 아니며 또 그럴 필요도 없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의 예술은 폭이 넓게 자유로울 수 있는 어떤 행위이기에 대개는 SP형, 특히 ISFP형의 특성으로는 예술적 기질을 대표적으로 든다.

이들은 또한 직업선택에 있어서도 선택의 여지가 많다. 특히 조기에 학교를 뛰쳐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만약 SP형이 조기에 학교를 그만둔다면 이유는 학교가 이들에게 흥미를가져다주거나 이들이 지닌 특이한 지력을 시험해 볼만한 기회를 거의 주지 않기 때문이다). 규칙이나 필요성에 의하여 운영되는, 고정된 조직에서 일하게 되면 그날부터 ISFP형들은 우울하다. 이들이 쾌활하고 생산적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행동을 골라서 할 수 있어야 하고 그 대가 또한 포상되어야 한다.

끝으로 대부분의 경우 이들은 자연적인 것, 목가적인 것, 전원적인 것을선천적으로 갈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야생적인 것에 편안해 하고 자연은 이들을 환영하는 듯 하다. 어떤 이들은 매우 야생적인 동물들을 잘 다루는데 마치 상호간에 연민과 신의로 유대를 가진 것 같다. 이와 유사한 유대는 이들이 즉흥적이고 순진한 아이들과 관계에서도 엿볼수 있다.

ISFP형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이들이 SP형 특히 ESFP형과 많은 특징이 같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ISTP와 그리고 ESFP와도 약간 비슷한 점이 있다. 다른 SP형과의 공통점을 요약하자면, ISFP형은 낙관적이고 쾌활하게 보인다. 또, 평등주의자이고, 동료애가 많고 예속되길 싫어하고, 책임, 의무, 구속, 속박을 싫어한다. 자유스러운 것을 사랑하고 쉽게 싫증내고, 자극, 모험, 기회, 행운을 시험해 보길 좋아한다.

동기부여가 복잡하지 않으며, 쉽게 신뢰하고 감수성이 빠르고 관대하며 어느 면에서나 절약형이 아니라 소비형이다. ISFP형들은 오해받기 쉬운데 주제넘게 나서지도 않고 말을 삼가하기 때문이다.

Jungian들이 규정하듯이 “내면에서 느끼는 형”이어서 INFP형과 흡사하게 보인다.

그러나 INFP형을 몇 사람 살펴 보라, 그러면 INFP형과의 공통점을 거의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INFP형은 침묵을 선호하는 ISFP형과 비교하면 대개는 자기개성의 특징을 언어를 통하여 투사하는 특징을 가졌음을 알 수 있게 된다.

 

주의하고 개발할 점

http://paper.cyworld.com/ourmind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