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을 하자면.
1. 철자를 알기 쉬워야 한다.
2. 제품과 서비스의 목적을 표현해 줄 수 있어야 한다.
3. 짧을 수록 좋다.
4. 연관된 단어들을 나열한 후 가능한 도메인을 찾는다.

from Chris Dixon.

스타트업 이름짓기

네이밍은 정말 중요하고 어렵다. 특히 B2C 인터넷회사에서는 좋은 이름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URL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다. 트위터의 성공의 큰 부분은 바로 훌륭한 이름에서 근거한다. 간단한 단어, 쉬운 철자, 훌륭한 이미지 또한 이 제품이 무엇을 하는지를 연상시키는일은 중요하다.

나는 최근의 나의 두 회사를 포함하여 스타트업의 이름짓는 일에 참여했었다. Hunch(직감)와 SiteAdvisor이다. 각 경우에 있어 길고 고통스러운 과정이었다. 여기 내가 배운 몇가지 일을 소개하려고 한다.

1) 아마도 가장 중요한 일은 누군가가 이름을 들었을 때 철자를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이름을 이야기 했을 때 “뭐라구요?” 라고 다른 사람이 대답한다면 당신은 철자를 매번 말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일들은 지겨워질 것이고 입소문에 의한 전달에 방해가 될 뿐이다.

2) 서로 다른 제품에 대해 다른 이름을 지어야 한다. 예를 들면 사이트어드바이저(사이트 조언자)는 보안 제품이었다. 보안을 쿨하게 만들수는 없다. 그래서 우리는 이름을 가지고 멋지게 할려는 시도는 하지 않았다. 대신에 우리는 우리의 제품이 하는 일을 문자 그대로 표현해 줄 수 있는 이름을 찾았다. 사이트 어드바이저라는 떠올리기기 전까지는 우리는 100번의 미팅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이해할 수 없군요. 당신들이 만들고 있는게 뭐죠? 그게 안티-피싱 툴바입니까? 아니면 스파이웨어 차단입니까? 무엇입니까?” 보안에 전문적인 VC들과 다른 전문가들과의 미팅에서도 이러한 이야기를 들었다. 사이트 어드바이저라는 이름은 굉장히 적합했는데, 나의 장인이 고등학교의 칠판에 이 이름을 쓰고 학생들에게 이 회사가 무슨일을 하고 있는지 물어봤을 때 아이들이 “이 회사는 사이트를 조언해주는 곳이네요.”라고 대답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도 이 이름을 좋아했는데 미래에 단지 보안외에 다른 것을 할 수 있다라는 것을 상상할 수 있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 예를 들면 성인 컨텐츠에 대한 경고같은 것. (슬프게도 우리는 그렇게 멀리 가지는 못했다.)

3) 내 생각에는짧은 이름이 확실히 낫다. 특히 음절의 숫자는 중요하다.(한글로 보면 몇글자로 소리나는지를 의미하는 듯.) 사이트 어드바이저는 제품에 대해 설명하는데 좋은 반면에 발음이 무겁다. 또한 나는 라틴 혼성어도 좋아하지 않는다. Integra나 Omnitrust같은 단어들이다. 이런 단어들은 의약 제품 같은 느낌이 들게 한다.

4) 방법론에 대해서도 배운 몇가지가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훌륭한 이름을 짓는것에 대해서 영감이 한번에 떠오르는 경우는 매우 흔치 않다. 만약 그렇다하더라도 도메인은 아마도 다른 누군가가 차지하거나 비싼 경우가 많다. 나는 시스템적으로 브레인 스토밍을 하기위해서 라임존에서 연관된 단어를 찾아본다.
(http://www.rhymezone.com/ 에가면 운에 맞는 단어를 찾아주거나 동의어, 정의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는 제품과 연관된 단어들의 리스트들을 만들기 시작한다. 그리고 연결가능한 모든 단어를 찾는다. 또 이러한 단어들과 연관된 모든 단어들을 찾는다. 또한 멋지게 들리는 단어들의 리스트를 만든다. 그리고 나서 나는 도메인 체크를 위한 시스템 적인 작업을 한다. 이러한 도메인들을 구매할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만약에 정말 운이 좋다면 이러한 도메인을 바로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거의 모든 닷컴(.com)의 도메인들은 (그렇다, 나는 당신이 여전히 닷컴 도메인을 소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소유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문제는 그들이 그것을 합당한 가격에 팔것인지 아닌지가 된다. 가장 좋은 케이스는 그것이 전문적인 도메이너(도메인을 판매 목적으로 사들이는 사람)가 소유하고 있고 그것이 애드센스에서 많은 수익을 걷고 있지 않는 것이다. (도메이너들은 candy.com같은 사이트에서 애드센스(구글의 클릭당 광고 모델)에서 많은 수익을 벌고 있다. 만약 그런 도메인을 얻을려면 정말 많은 돈들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

이름짓기는 어렵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