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엘스트림

15분 만에 배우는 영어 배우기 마스터즈.

왜 사람들은 영어에 관해 어렵게 생각할까? 영어는 정말 배우기 쉬운 언어이다. 15분 만에 영어 전반에 관해 배우고 이를 평생 사용할 수 있도록 폿팅을 해보려 한다.

영어는 총과 총알로 이루어진다. 총은 영어의 구조이고 총알은 단어이다. 단어는 방대하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기 어렵다. 단어책, 영어회화책, 영어 환경에 노출, 영어 미디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단어책 한 권을 구해 이를 반복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총인 영어 구조에 대해 다룬다. 즉 영어의 5형식이다. 진부한 개념일지 모르겠지만 이를 알고 이 공식에 배운 단어들을 적용하는 것 만으로 영어를 큰 불편없이 다룰 수 있다. 5형식에 수식어구를 가져다 붙이는 것 만으로 영어를 유창하게 다룰 수 있다.

S가 V하다를 1형식이라 부른다. 예를 들어 한글로 태양이 떠오르다는 The sun rises. 로 표현할 수 있다. 태양이 빛난다는 The sun shines. 하면 된다. 여기서 V(동사)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사이다. 한국어랑 비슷하다. 태양이 떠오른다에서는 목적어가 필요없다. 이런 것들을 자동사라고 부른다. ?그럼 S(주어)는 뭐에요? 라고 묻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주어는 명사이다. 명사는 무엇인가? 딱 떨어지는 단어라고 보면 된다. 콜라, 펩시, 밥 먹는 것, 잠 자는 것 등 이렇게 명사(Noun)나 ~것처럼 딱 떨어지는 것들을 명사구라고 한다. ?이런 아이들이 주어의 자리에 들어간다. 참고로 영어에서 ~것 은 -ing 나 To-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먹는 것 Eat+ing 잠자는 것 To sleep하면 ~것이 된다. 즉, 1형식은 주어 + 자동사로 이루어진 가장 짧은 형태의 형식이다.

자, 벌써 영어의 1/5을 배웠다.

음 뭔가 복잡해졌다고? 간단하다. 1형식에서 주격보어가 추가된 형태로 보면 된다. 주격보어가 뭐냐고? 형용사이며 주어를 보충한다. 그럼 2형식은 무엇인가? S = SC 이다.간단하다. ‘=’ 이다. 여기서 ‘는’을 의미하는 것은 be동사이다. be동사는 is이다. 과거형은 was이고 복수형은 are(현재), were(과거)이다. 주어가 I일 때는 am이다. 즉 ‘is, was, are, were’가 be동사이다. 해석은 ‘은, 는, 이, 가’ 넷 중에 하나로 무조건 해석된다. 예를 들어 I am selfish. (나는 이기적이다) 하면 이게 2형식이다. ?주격 보어는 형용사이다. (명사도 되지만 거의 사용되지는 않는다.) 형용사는 또 무엇인가? 명사를 수식해주는 단어이다. 한글에서 예쁜, 어려운, 쉬운, 배고픈 등 단어를 수식해주는 것과 같이 수식하는 아이들이 형용사이다. 단어책을 보면 adj 이렇게 붙어있는 얘들이 형용사이다. 그는 바보다. (he is foolish) 하면 된다. 즉 2형식은 주어 + is/was/are/were + 형용사의 형태로 표현해주는 형식이다.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영어에서 정말 많이 활용되는 형태이다.

 

거의 다 왔다. ?3형식은 주어가 목적어를(을) 하다이다. 여기서 동사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이다. 예를 들어 나는 던졌다라는 문장이 있다고 하자. 그럼 뭘 던졌는데? 하는 의문이 생긴다. 이걸 타동사라고 한다. ?I know how to use English. 를 보자. 나는 안다. 뭘 아는데? 어떻게 영어를 사용하는지. 이게 3형식이다. I want to drink coffee같은 식이다. 나는 원한다. 뭘 원하는데? 커피 마시는 것. 목적어에는 명사구가 들어간다. 명사나 ~지, ~것에 해당하는 to-나 -ing가 들어간다.?3형식은 영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형태이다. 나는 꿈을 가지고 있다. I have a dream. 식의 글들이 전부 3형식이다.

역시 명민한 분들은 벌써 아셨겠지만 여태까지의 S, V, O, SC는 각각 들어가는 특정한 형태가 있다. ?S나 O는 명사구, V는 동사(~하다), SC는 형용사이이다. 여태까지의 형식은 자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사실 3형식까지만 알면 생활에서 필요한 모든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3형식은 S가 목적어를 V하다.

자, 이제 부터는 보너스! ?4형식은 S가 ~에게 ~을 ~하다. 이다. ?IO(간접 목적어)에 해당하는 것이 ‘~에게’ 이고 DO(직접 목적어)에 해당하는것이 ~을 이다. 예를 들어 보겠다. 대표적인 4형식 동사로는 give가 있다. I give him the pen. ?하면 된다. him에게 pen을 주었다. ?의 뜻이다. 간단하지 않은가? ~에게 ~을 V하다. 이다. 이제 형태를 알았으면 4형식 동사들만 외우면 된다. 기본적인 의미로 ‘주다’라는 뜻이 있다.

4형식 ?대표 동사 : tell, inform, give, send, bring, offer, notify, advise, assure, convince.

 

대단원~ S가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도록 V하다. ?목적어가 목적보어 하도록 만들다라고 기억하면 쉽다. 목적 보어의 자리에는 형용사, 명사가 들어간다. 대표적인 동사가 make 이다. ?I make her beautiful. 나는 그녀를 아름답게 만들었다. ?I find it beautiful. 나는 그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했다..이다. 이제 형식을 알았으면 5형식 동사들이 어떤 얘들이 있는지 알아두면 된다.

5형식 대표 동사 : make, find, keep, consider, call, elect, advise, ask, expect, invite.

 

자, 이제 구조가 다 완성이 되었다. 여기에 채울 어휘들을 공부하는 것으로 왠만한 영어 마스터즈. 자, 이제 시작이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