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엘스트림

당신이 연애 상대를 고를 때 MBTI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이유

오늘은 Thought Catalog 의 MBTI 글 중 왜 당신이 MBTI를 데이트할 때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가를 번역해서 옮겨보려고 합니다. MBTI 유형에 맞는 짝 같은 것이 흥미로워서 탐색해 본 적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MBTI 유형만을 주로 해서 연애 상대를 고르는 것은 그리 좋은 아이디어는 아닌것 같습니다. MBTI로 연애 상대를 어느정도 이해하는 것에는 필요하지만 그것이 주가 되어서는 안되겠지요 ^^;

6개월 동안 나는 INTJ가 아닌 사람과 데이트하는 것을 거부했었다.

ENFP로서 INTJ는 나의 최상의 매치이다. 이들은 심리학적으로 드림팀이다. 고귀한 이상주의가 강력한 이론과 완벽주의와 매치 된다. 이들은 함께라면 무엇이라도 이룰 수 있을 듯 하다. 물론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물론 ENFP와 INTJ만이 베스트 매치인것은 아니다. INFJ는 ENTP를 위한 이상의 매치이다. ESFP는 ISTJ와 ISFJ는 ESTP와 ENFJ는 INFP와 이론적으로 소울메이트이다.

어떤 것이 최상의 매치인가는 당신이 어떤 사람과 이야기 하는 가 또는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MBTI에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그 MBTI가 그들의 사랑에 대해 지도하는 것을 허락해 왔다.

나는 여기서 우리가 그것을 멈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MBTI는 멋진 도구이다. 이는 우리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우리의 관계를 강화하고 다른 유형간의 대화를 즉각 증진시킨다.  하지만 그것이 모든 것이거나 그것만이 관계의 상호성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실 이는 우리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작은 요소일 뿐이다.

6개월 간의 내향적이고 생각과 판단하는 사람들을 만나본 결과 나는 그들 누구하고도 맞지 않는 다는 사실에 실망했다. 이는 내가 INTJ에게 끌리지 않기 때문은 아니었다. 그 기간에 만났던 사람들이 딱 들어맞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표면적인 대화를 했지만 그것이 전부였다. 스파크가 딱 오는 것은 없었다.

INTJ와 데이트를 하는 것이 산으로 간 후 나는 ENFJ를 만났고 나는 열광하게 되었다. 이 매치는 내 타입에게 있어 안좋은 매치이다. 잠시동안 스파크는 충분할 정도로 있었다. 그리고 내가 이러한 경험을 말하는 첫번째 사람은 아닐 것이다.

INFJ인 나의 친구는 ESTP 남자친구와 같은 행복한 장기의 관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글을쓰고는 한다. 그외에도 나는 MBTI에 따르면 성공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 관계들을 보는데 그러나 내가 경험한 것들은 다르다. 그러한 쌍도 굉장히 잘되는 경우가 많다.

MBTI는 분명 서로 다른 성격들 사이에서 인지적인 차이를 강조한다. 이는 우리가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하지만 결국에는 우리는 MBTI를 우리의 관계를 결정짓는데 유일한 요소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여기 그 이유가 있다.

1. 성격 요소보다 더욱 많은 무한한 끌림이 있다.

INTJ가 된다는 것이 자동적으로 당신이 만나는 ENFP의 관심을 끈다는 것은 아니다. ENTP가 된다는 것이 INFJ와 절대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MBTI는 어떤 유형이 지적으로 맞는지 알려줄 수는 있다. 하지만 오직 그 관계만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물리적인 끌림고 있을 수 있으며 낭만적인 연결이 있을 수 있다. 그들의 사랑의 언어가 맞는다거나 장기적인 목표나 가치들이 맞을 수 도 있다.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책임있는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MBTI가 알려 줄 수 없는 다른 방법들과 양립해야 한다.

2. 모든 관계가 같을 수는 없다.

대부분의 MBTI의 최상의 궁합은 자연적으로 보완하거나 다른 이의 약점과 균형을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결정된다. 하지만 모두가 그 공식에 잘 맞는 사람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인간은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짝이 최고의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 자신과 같은 특성을 가진 사람과 만나기를 원한다. 다른 이들은 자신의 결점을 채워줄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자신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 사람을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도전적인 삶에서 쉴 수 있는 사람을 원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 이론적인 베스트 매치는 우리가 찾고 있는 관계에서 전혀 무언가를 시사하지 못한다.

3. 관계는 마법의 공식이 아니다. 그것은 노력이다.

당신의 이상적인 MBTI 매치를 찾는 다는 것은 관계가 저절로 좋아진다거나 노력없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은 아니다. 나는 주어진 관계의 성공은 서로가 맞추려는 노력이 MBTI에서의 궁합보다 훨씬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ESFP와 INTJ가 서로 노력을 한다면 노력을 하지 않는 ENFP와 INTJ 매치보다 훨씬 좋을 수 있다.

어떤 두 타입이든 소원해질 수 있고 어떤 두 타입이든 노력한다면 가까워질 수 있다.  이론과는 관계가 없다.

 

4.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타입을 잘못알고 있다.

INTJ와 데이트를 하기 위해 노력한 시간 동안 나는 잘못 타입 지어진 ISTJ와 INTP와 만나는 경우도 있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러한 잘못 타입지어진 유형들과 나는 가장 즐거움을 느꼈다.

중요한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타입을 잘못알 수 있다는 것이다. INFJ를 만나고자 하는 사람들은 많은 INFP와 ISFJ를 만나게 될지도 모른다. ENTJ를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은 많은 ESTJ와 저녁 식사를 같이 하게 될지도 모른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가 MBTI 타입을 정의한 사람들을 만나려고 한다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우리를 어디로 이끄는가?

결국 MBTI라는 것은 우리의 관계를 강화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은 어느정도 인정해야 하지만 그것이 유일한 요소가 되어서는 안된다.

만약 당신이 INFJ이고 ISTP에게 끌린다면 당신의 혼돈스러운 타이핑이 그것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해라. 만약 당신이 INTP이고 ESFJ와 사랑에 빠진 다면 당신이 그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버리지 말라.  그 관계를 결정 짓는 것은 당신이다. 만약 당신이 그 관계를 추구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관계가 되는 것뿐이다.

모든 수단을 통해 당신에게 맞는 파트너를 찾아라. 하지만 그 관계의 궁합이 자연적으로 형성되도록 하자. 그것이 그 모습대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자. MBTI를 대입하는 것은 서로를 잘 이해하고 커플로서 더 나은 길을 찾아나가는에 활용하면 된다.

MBTI를 당신의 파트너를 문밖으로 던져버리는데 사용하지 말자.

왜냐하면 당신이 던져버리는 사람이 당신의 삶의 나머지를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직역, 오역 많습니다. 원본 : http://thoughtcatalog.com/heidi-priebe/2015/12/why-you-shouldnt-allow-myers-briggs-to-dictate-who-you-date/

저도 이렇게 생각해요, MBTI라는 것이 연애나 사랑을 촉발하고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수는 있다. 역시 서로를 이해하고 관계를 강화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MBTI 자체만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최상의 매치를 너무 믿지는 말자.)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최선의 짝을 찾되 그것이 자연스럽고 진실된 것이면 좋겠습니다. MBTI 외에도 삶의 목표, 성향 등등 서로를 찾을 수 있는 힌트는 많습니다. 그것이 ‘크로스 포인트’ 될 수 있는 관계를 찾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어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