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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위한 아이디어 : YC 폴 그레이엄 에세이

(이 에세이는 2005년 스타트업 스쿨에서 이루어진 이야기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폴그레이엄 :

어떻게 하면 스타트업들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들을 발견할 수 있나요? 수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저는 다른 질문으로 대답하고 싶습니다. 왜 사람들이 스타트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어려운가요?

이건 물어보기에 조금 멍청해 보일 수도 있겠군요. 왜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어렵다고 할까요? 만약 사람들이 할 수 없다면 그건 적어도 그들에게면 그렇겠죠, 그렇지 않나요?

물론 아닐 수도 있어요.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것은 그들이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을 수 없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죠. 이건 서로 같은 것이 아니에요. 그들이 어떤 아이디어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유는 그들이 그것을 만들어내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제가 생각하기에 이건 종종 있는 케이스에요. 제가 생각하기에 사람들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또는 그것이 반드시 어려워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도하려고 하지 않죠. 그들은 아이디어가 기적과 같다고 생각해요. 그것은 머릿 속으로 갑자기 들어오거나 그렇지 않으면 아이디어는 없다고 생각하죠.

저는 사람들이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 가설을 가지고 있어요. 그들은 아이디어의 가치를 너무 높게 생각하고 있어요. 그들은 스타트업을 만드는 것은 단순히 엄청난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문제라고 생각하죠. 그래서 성공하는 스타트업들은 수백만 달러의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 또한 수백만 달러짜리 아이디어라고 생각해요.

만약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수백만달러짜리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이라면 물론 이건 어렵게 보이겠죠. 너무 어려워서 건드려볼 생각도 하지 않을 거에요. 우리의 본능은 그렇게 가치 있는 것들은 누구나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을 거에요.

사실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몇백만달러짜리 아이디어가 아니에요. 당신이 이걸 증명하기 위해 해볼 수 있는 실험이 있어요. 그걸 팔려고 해보세요. 시장 보다 빠르게 진화하는 것은 없어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위한 시장이 없다는 것은 수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죠. 그건 좁은 의미로 말하자면 스타트업 아이디어들은 가치가 없다는 뜻이에요.

질문들(Questions)

사실은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초기의 아이디어에서 끝난다는 것이에요. 이렇게 말하는 것이 진실에 가까울 수 있겠군요. 당신의 초기 아이디어의 주된 가치는 그것이 작동하지 않는 다는 것을 발견하는 프로세스에서 당신이 진짜 아이디어들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이죠.

초기의 아이디어들은 단지 시작 포인트일뿐이에요. 잘 설계된 청사진이 아니에요. 단지 하나의 물음일 뿐이죠. 이런 방식으로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군요. 당신의 아이디어가 협동이 가능한 웹 기반의 스프레드 시트이다 라고 말하는 대신에… 누군가가 협동이 가능한 웹 기반의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 수 있을까? 라고 질문해 보세요. 단순히 단어를 몇가지 바꾸는 것 만으로 비참하게 불완전한 아이디어가 탐험을 시작할 수 있는 유망한 질문이 되지요.

이것에 정말 차이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장은 방식에 있어서 반대를 낳게 되고 질문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죠. 당신이 “나는 웹 기반의 스프레드 시트(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거야”라고 한다면 비평가들, 특히 당신의 머릿속에 있는 가장 무서운 비평가가 즉시 대답할 것입니다. ‘지금 너는 마이크로 소프트와 싸우고 있는거야’  라거나 ‘사람들이 기대하는 수준의 UI를 만들 수 없을거야’ 라거나 ‘사용자들은 그들의 데이터를 우리의 서버에 저장하지 않을거야’ 등등의 변명들을 말이죠.

하나의 질문은 그렇게 도전적이지 않습니다. 이런식이죠. 한번 웹 기반의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어 보자. 그리고 우리가 얼마나 갈지 한번 보자. 그리고 모두가 알게 되겠죠. 만약 당신이 이것을 시도하게 된다면 당신은 뭔가 쓸모 있는 것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구요. 아마 당신은 스프레드 시트의 근처까지 가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이것이 새로운 종류의 스프레드 시트로 협업툴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르죠. 우리가 아직 이름을 짓지는 않았지만요. 당신은 아마 무엇을 이런식으로 생각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방향을 이것을 향하여 실행하지 않았더라면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질문으로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바라보는 것에 있어 변화들을 낳습니다. 아이디어가 설계도하면 그것은 맞아야만 하겠죠. 하지만 하나의 질문이라면 그건 틀릴 수 있습니다. 그것이 틀리는한 그건 더욱 많은 아이디어의 길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위한 틀릴 수 도 있는 가치있는 방식은 부분적인 해결책입니다. 누군가가 매우 거대한 문제에 대해 일을 한다면 저는 항상 묻습니다. 문제를 보다 작은 조각으로 쪼개고 거기에서 확장해 나갈 방식이 있는가? 그건 당신이 국소화의 문제에 부딪히지 않는다면 통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1980년도 스타일의 AI나 C와 같은 국소화의 문제 같은 것들 말이죠.

바람과 반대방향으로(Upwind)

지금까지 우리는 100만달러짜리 아이디어를 생각해야 하는 문제를 잘못된 질문을 생각하는 것으로 문제를 줄였습니다. 이건 그렇게 어렵지 않죠?

이러한 질문들을 생각하기 위해서 우리는 2가지가 필요합니다. 전망있는 새로운 기술에 친숙해지는 것과 옳은 종류의 친구들을 가지는 것이죠. 새로운 기술은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재료입니다. 친구들과 하는 대화는 그런 것들이 요리되기 위한 주방이지요.

대학은 이 두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많은 스타트업들이 대학에서 탄생하는 이유이지요. 그들은 새로운 기술들로 둘러쌓여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연구를 만들어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정확한 부류의 사람들로 넘쳐납니다. 다른 학생들입니다. 그들은 똑똑할 뿐만 아니라 실패에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정반대는 월급은 잘 나오지만 하는 일은 따분한 큰 회사입니다. 큰 회사들은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경우가 있어요. 그들에서 만나는 사람들도 역시 잘못되었죠.

제가 고등학생을 위해 쓴 에세이에서 저는 그걸 측정하는 것은 바람을 맞으며 서있는 것이라고 말했어요. 그건 당신의 미래 옵션들을 최대화 시키는 방식으로 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원리는 어른들에게도 역시 적용됩니다. 아마 약간 변형될 수도 있겠지만요. 당신이 할 수 있는한 바람과 반대방향으로 버티세요. 그리고 당신이 축적한 잠재적인 에너지를 현금화 시키는 것입니다. 당신이 아이들을 위해 지불할 필요가 있을때요.

저는 사람들이 이것을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람과 같은 방향으로 가는 직업들, 예를 들어 은행을 위한 자바 코드를 찍는 것은 보수를 아주 많이 지급해 주기에 바람과 같은 방향으로 가는것이라고 볼 수 있죠. 이런 종류의 직업들은 당신에게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데 그건 그것들이 미래를 위한 적은 옵션들만을 주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새로운 재미있는 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직업은 적은 보수를 줄 경향이 있어요. 왜냐하면 보상의 일부는 당신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의 형태로 있기 때문이죠.

대학원은 큰 회사에서 코딩을 하는 직업의 정반대에 있는 것입니다. 보수는 매우 낮지만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을 새로운 것에 일하는데 쓸 수 있죠. 학교라고 부르는 것은 누구에게나 자명하죠. 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직업은 일정한 부분에서 학교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아이디어들을 위한 환경은 꼭 대학일 필요는 없어요. 이건 그냥 많은 부분에 있어서 학교라는 상황이 필요한 것이죠.

당신이 새로운 기술에 노출되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해 보여요. 그런데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이 필요한 것일까요? 그냥 혼자서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생각해낼 수는 없을까요? 제 경험에 의한다면 대답은 아니에요.

이것이 와이컴비네이터가 한명의 창업자밖에 없는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에요. 실제적으로 대부분의 성공한 회사는 적어도 두명은 있어야 했지요. 그리고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매우 큰 중압감 속에서 일하기 때문에 그들이 친구여야 한다는 사실은 중요해요.

저는 이 글을 쓰기까지는 알아차리지 못했는데 이러한 이유가 왜 스타트업에 여성 창업자들이 많지 않은가에 대답해 줄 수 있을것 같아요. 제가 인터넷에서 보기로는 벤처캐피탈이 투자하는 1.7%의 스타트업만이 여성들에 의해 창업되었죠. 여성 해커들의 비율은 적어요. 하지만 그렇게 적지는 않죠. 왜 그런 모순이 있을까요?

당신이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이미 친구인 여러명의 창업자가 했을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가능한 설명들이 떠올라요. 사람의 가장 친한 친구는 같은 성이 될 가능성이 높죠. 그리고 한 그룹이 인구비율에 있어 소수라면, 그 짝은 매우 소수가 될 가능성이 있죠. [1]

낙서

이러한 그룹의 공동 창업자들이 함께하는 것은 그냥 앉아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려고 하는것보다 복잡할 수 있어요. 저는 대부분의 생산적인 구성이 일종의 함께-혼자-함께 샌드위치의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들은 함께 어떤 어려운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한죠. 그리고 아마 별다른 해답을 찾지는 못할 수 있어요. 그리고 다음날 아침에 당신 중 한명이 샤워를 하던 중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생각해 내는거죠. 그는 다른 사람에게 열정적으로 이것에 대해 이야기 하러 달려갑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문제에 대해 일하기 시작합니다.

샤워하는 도중 무슨일이 일어났을 까요? 그것은 아마 아이디어들이 내 머릿속에서 갑자기 튀어나온 것처럼 보일거에요. 하지만 우리가 그것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 할수 있을까요?

샤워를 하는 건 일종의 명상과 같은것이죠. 당신은 경계하고 있고 하지만 당신의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죠. 이러한 상황속에서 당신의 마음은 이곳저곳 배회하다 새로운 아이디어들에 부딪히게 되는거죠.

당신의 마음이 헤메고 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건 마치 낙서와 같을거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끄적거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습관은 무의식적이지만 랜덤한 것은 아니에요. 저는 저의 낙서가 제가 그림을 공부하고 나서 변했다는 것을 알게 되엇어요.  저는 일종의 표시의 종류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저의 삶에서 나온 것들이었죠. 그것은 그림의 기초들이었어요. 하지만 무작위로 조정되었죠.

아마도 당신의 마음이 헤멜 수 있게 한다는 것은 아이디어로 낙서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에요. 당신은 당신이 일했던 것에서 배웠던 특정한 정신의 몸짓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당신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때 당신은 어떤 같은 제스쳐를 만들어내요. 하지만 약간 무작위하게요. 사실 당신은 랜덤한 주제에 대한 같은 기능들을 불러내는 것이에요. 이것이 은유하는 바는 다음과 같아요. 그 기능이 잘못된 종류의 주장에 적용된 것이죠.

내가 이 글을 쓰고 있을 때 나의 정신은 여기저기 헤메이고 있습니다. 이걸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비유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저도 모릅니다. 저는 이것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어요. 하지만 이건 편리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내가 의미하고 있는 것의 예를 습관화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많은 시간을 언어를 설계하는 것에 시간을 보냅니다. 나는 습관적으로 질문합니다. “x가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어 쓸모가 있을까?”

만약 새로운 아이디어가 낙서처럼 떠 오른다면 당신이 아이디어를 가지기 전에 무언가에 대해 일해봐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 주지요. 이건 당신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전까지 아이디어들을 판단할 수 없다는게 아니에요. 당신은 그것을 그것을 시작할 수 있는 습관이 없다면, 당신은 아이디어들을 심지어 생성할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무언가를 떠올리는 마음의 습관들은 그 분야에서 일했던 경험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에요. 사실 그렇지 않을 때 너 좋을 때가 있지요. 당신은 그저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먼 분야에서 그것을 조합할 수 있다면 당신은 그걸 만들어 내는데 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일들은 정신의 습관들을 만드는데 있어 더 나은 경우일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어려운 분야에 있는 것이 더 좋은 원천이 됩니다. 왜냐하면 어려운 문제들을 공략하기 위해서 당신은 강한 용해제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저는 수학이라는 것이 좋은 비유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가치가 있지요. 연관된 분야 또는 좋은 원천입니다. 그것들이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연결이 되어있을 때는요. 사람들은 컴퓨터 과학과 전기 공학이 관련 있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정확히 모두가 그것을 알기 때문에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아이디어들을 가져오는 것은 굉장한 이익들을 만들어 내지는 않지요. 이건 위스콘신에서 미시간으로 무언가를 수입하는것과 같습니다. 제가 주장하기에 해킹과 미술은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해커와 미술가는 둘 다 만드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아이디어들의 원천은 실용적으로 무경험의 영역에 있습니다.

문제들

이론적으로 당신은 아이디어들을 랜덤으로 함께 뭉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무엇을 떠올릴 수 있는지 볼 수 있지요. 당신이 서로 직접 연결되는 데이팅 사이트를 만든다면 어떨까요? 자동 책을 만든다면 유용할까요? 당신은 수학적 이론들을 상품으로 만들어낼 수 있나요? 당신이 아이디어들을 이런식으로 조합할 때 이건 그저 멍청할 뿐만이 아니라 의미적으로도 결함이 있습니다. 수학적 이론을 상품으로 만드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저도 모르겠어요. 저는 아이디어를 생각한것이 아니라 그냥 이름을 지은것 뿐이죠.

당신은 아마 무언가를 이런식으로 유용하게 생각해 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된적은 없어요. 이건 대리석 안에 멋진 조각이 있는데 당신이 그저 해야 하는 것은 그것이 아닌 대리석을 제거하는 방식와 마찬가지이요. 이건 무언가 힘을 붇돋아 주는 생각이 아니에요. 왜냐하면 이건 당신에게 답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지만 찾아야 하는 부분이 너무 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크게 쓸모가 없지요.

저는 좋은 아이디어들을 가지기 위해서 어떤 문제에 대해 일해봐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무작위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어떤 문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마음이 그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위해 방황할 수 있도록 충분히 해야 합니다.

어떤 방식에서 문제들을 보는 것은 해결책을 보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들에 대해 부인하는 상태에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확실합니다. 문제들은 짜증나기 때문이죠. 그것들은 문제들입니다! 1700년도의 사람이 우리가 현재 살아가는 방식으로 자신의 삶들을 본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이건 참을 수 없을 겁니다. 이러한 부인은 강력한 힘을 지니고, 심지어 가능한 해결책들이 제시될 때에도 사람들은 그것이 작동하지 않을거라고 믿어버리지요.

저는 이러한 현상을 제가 스팸필터들에 대해 일하고 있을 때 발견했습니다. 2002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팸을 그저 무시했지요.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발견적인 필터들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지요.

저는 스팸이 참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걸 통계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건 필요로 하는 것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제가 사용한 알고리즘은 우스꽝스럽게도 간단했습니다. 누구든 이 문제에 대해 풀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발결할 수 있었죠. 그런데 단지 이걸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3]

제가 조리법을 다시 반복하도록 하지요. 참을 수 없는 문제를 찾고 이것이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고 느껴보세요. 보이는 것처럼 간단하고 많은 스타트업들의 아이디어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이야기 해온 것은 일반적인 아이디어들에 적용됩니다. 무엇이 스타트업 아이디어에 있어서 특별한 것일까요?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회사들을 위한 아이디어입니다. 그리고 회사들은 돈을 벌어야 하지요. 그리고 돈을 버는 방법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부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걸 철학적인 의미에서 이야기 하지 않았어요. 저는 이걸 동의어로서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을 위한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어떤 좋은 아이디어라도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닐까요? 운이 나쁘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꽤 괜찮은 수학적인 명제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위한 많은 수요는 없지요. 반면에 유명인들을 위한 가십 잡지는 많은 수요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부는 인구학적으로 정의됩니다. 좋은 아이디어들과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들은 꽤 나 같은 것입니다. 다른 것은 개인의 취향이지요.

하지만 가치있는 아이디어는 좋은 아이디어에 매우 가깝습니다. 특히 기술에 있어서는요. 저는 그것이 매우 가까워서 당신이 좋은 아이디어들을 발견하는 것이 목표라면 그것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해요. 마지막 순간에 당신은 멈추고 질문하지요.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돈을 지불할까? 오직 적은 아이디어들이 그렇게 되고 그리고 나서 사라지지요. 구식 계산기가 그 예입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방법의 하나는 사람들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데이팅 사이트는 좋은 예이지요. 사이트는 수백만명의 유저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약속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그것들이 악몽과 같이 작용하고 있지요. 그걸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지 한번 물어보세요. 이건 그들이 나쁜 것이 더 좋은 것이다라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 같아요. 그들은 마케터들에게 많은 것을 넘겨주고 첫번째 단계에서 멈춰서지요.

물론 가장 명백하게 차손된 물건은 윈도우입니다. 하지만 이건 특별한 경우이지요. 당신은 독점을 이길 수 없습니다. 윈도우는 뒤집어질 수 있고 그럴겁니다. 하지만 그건 더 좋은 데스크탑 OS를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일은 아니죠. 그걸 이기는 방식은 문제를 현재의 확대집합으로 재정의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어떤 OS를 사용하느냐가 아니라 사람들이 어플리케이션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느냐입니다. 그건 데스크탑 컴퓨터를 포함하지 않는 방식에 그 대답들이 있습니다.

모두가 구글이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 생각하지요. 하지만 이건 미묘한 문제에요. 너무 미묘해서 구글같이 큰 회사들은 잘못할 가능성도 있지요. 저는 윈도우 킬러 정확히 말해서 윈도우를 초월하는 사람은 작은 스타트업에서 나올 가능성이 50:50이라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또 다른 전형적인 것은 럭셔리를 상품으로 만드는 것이입니다. 사람들이 무언가에 대해 많이 지불해야 한다면 그것은 반드시 그것을 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건 굉장히 희귀한 제품일것입니다. 그건 극적으로 싸게 만들 수 없죠. 당신이 시도한다면.

이건 헨리 포드의 계획입니다. 그는 차를 만들었죠. 그건 그 시대에 굉장히 비싼 아이템이었는데 상품으로 만들었어요. 하지만 이건 헨리 포드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있었던 아이디어 입니다. 풍차는 기계의 힘에 의해 변형되었죠. 그건들은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주장하건데 유목의 생활이 럭셔리를 상품으로 만들었던 겁니다.

당신이 그걸 더 싸게 만들 때 당신은 더욱 많이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무언가를 매우 싸게 만들다면 품질에 있어서 변화를 만들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이걸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컴퓨터가 매우 저렴해 지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것을 하나씩 가질 수 있게 되었고 그들은 이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했습니다.

종종 어떤 것을 극적으로 싸게 만들기 위해서는 당신은 문제를 재정의 해야할지도 모흡니다. 모델 T는 이전의 차들이 주었던 모든 기능들을 주지는 않았어요. 그건 검은색으로만 나왔죠. 예를 들면요. 하지만 이건 사람들이 가장 신경쓰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건 이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지요.

가장 유용한 정신적인 습관 중 하나는 마이클 라빈에게서 배운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의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재정의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것을 의식적으로 알기 전부터 이런 기술들을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라빈은 그것을 볼만하게 분명하게 만들었네요. 당신은 가장 큰 소수(素數)를 원하나요? 그것 매우 비쌀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당신에게 소수가 아닌 엄청나게 많은 수를 준다면 어떨까요? 그게 가능할가요? 글쎄요 아마도요. 제가 말하는 것은 이건 모든 방식들을 상상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문제를 재정의 하는 것은 특별히 좋습니다. 당신이 경쟁자를 가지고 있을 때요. 왜냐하면 완고한 사람들이 따르는 것은 매우 어렵거든요. 당신은 앞이 가리는 것없이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위험을 느끼지 않을거에요. 우리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는 검색에 있어 무언가를 하고 있을 뿐잉에요. 한가지를 하라 그리고 잘하라. ( Do one thing and do it well) 그것이 우리의 모토에요.

많은 것들을 저렴하게 만드는 것은 더 일반적인 기술의 일부에요. 그건 더 쉽게 만드는 것이지요. 오랜 동안 어떤 것들을 쉽게 만드는 것을 이용해 왔지요. 하지만 지금 우리가 만드는 것은 너무 복잡해요. 다른 빠르게 성장하는 집합이 있어요. 그건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죠.

여기에 많은 향상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당신이 기술에 대해 말하고 싶은 것은 ‘이건 그냥 작동해’ 이지요. 하지만 지금은 우리가 얼마나 그것을 말하나요?

단순함이란 노력이 필요해요. 심지어 천재와 동급의. 일반적인 프로그래머들은 UI 디자인을 거의 의도적으로 나쁘게 만드는듯 해요. 저는 어머니의 집에서 스토브를 사용하려고 했었는데 새것이었것든요. 이건 손잡이 대신에 버튼이 있고 LED 디스플레이가 잇어요. 저는 뜨거워 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어떤 버튼을 눌렀는데 그게 뭐라고 이야기 했는줄 하세요? “에–” 심지어 에러라고 이야기 하지도 않았죠. 당신은 스토브의 유저에게 “에–“라고 말할 수 업성요. 당신은 에러가 나기에 불가능도록 UI를 만들어야 하지요. 이 스토브를 설계한 멍청이조차 이러한 일을 시작할 수 있는 UI를 가지고 있어요. 낡은 것이죠. 당신은 하나의 손잡이를 온도를 설정하고 나머지고 타이머를 설정하게 만들수 있어요. 이것에 어떤 문제가 있을 까요? 이건 그냥 작동하지요.

이건 대부분의 일반적인 엔지니어들에게 있어 더 많은 옵션은 자신을 매달수 있는 더 많은 로프를 의미할 수 도 있어요. 그래서 당신이 스타트업을 시작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큰 회사로부터 어떤 존재하는 기술을 받아들이고, 당신이 더 쉽게 쓸 수 있는 것을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면 되지요.

 

엑시트를 위한 디자인

스타트업의 성공은 아마도 인수되거나 매수되는 것과 거의 비슷할 거에요. 당신은 어떤 종류의 출구 전략이 필요해요. 왜냐하면 당신은 위한 똑똑한 사람들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에요. 그들에게 무언가 가치있는 옵션들을 주지 않는다면요. 그건 당신이 매수 되어야 하거나 주식에 상장되어야 함을 의미해요. 그리고 상장되는 스타트업들은 매우 적지요.

만약 성공이 매수되는 것이라면 당신은 그것을 의식적인 목표로 삼아야 할까요? 오래된 답은 아니에요. 예전에는 당신은 거대하고 공개 회사를 만드는 것을 원하는 것처럼 가장해야할 필요가 있었죠. 그리고 누군가가 당신에게 제안을 했을 때 놀란것처럼 행동하는 거죠. 정말 우리 회사를 사기 원하나요? 한번 고려해 볼게요. 물론 적당한 가격이 필요해요.

제가 생각하기에 상황은 변화했어요. 만약 98%의 성공이 매수되는 것이라면 왜 그것에 대해 오픈하지 않나요? 결국 높은 확률로 큰 회사들이 당신을 인수하는 것이라면, 왜 그것을 당신의 일의 일부로 인정하지 않나요? 이러한 접근의 하나의 이점은 이건 당신에게 다른 아이디어의 원천을 준다는 것이에요. 큰 회사들을 보고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보는거죠. 그리고 그걸 자신이 하는거에요. 만약 그들이 그럴 안다고 하더라고 당신이 그걸 더 빨리 하면 되죠.

여러 회사가 원하는 것을 만드는것이 좋아요. 윈도우를 고치려면 그걸 인수하고자 하는 사람은 마이크로 소프트 뿐이겠죠. 그리고 한명의 인수자가 있을 때 그들은 서두르지 안항요. 그들은 당신의 것을 그냥 카피하려고 들거에요. 당신이 시장가를 받기를 원한다면 경쟁이 있는 곳에서 일하세요.

만약 많은 수의 스타트업들이 제품 개발을 스펙에 따라 한다면 독점에 반대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이에요. 어떤 종류의 기술은 독점이 된다면 그건 큰 회사의 속도로 움직이게 되요. 하지만 그 반대되는 대안들은 특별한 속도로 움직이지요. 자유 시장은 독점을 피해로 봐요.

워즈 루트 (스티브 워즈니악)

가장 생산적인 방식은 아마 의미있게 들리지는 않을거세요. 그건 우연히 만드는 것이죠. 당신은 유명한 스타트업들이 시작된것을 본다면 많은 수들의 그들이 처음부터 스타트업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될것이에요. 로터스는 미치 카포가 친구를 위해 만든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죠. 애플은 스티브 워즈니악이 마이크로컴퓨터들을 만들기 위해 시작되었어요. 그리도 그를 고용하고 있던 휴렛 팩커드는 그가 그일을 할 수 없게 했죠. 야후는 데이비드 필로의 개인적인 링크의 모음에서 시작되었죠.

이런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유일한 방식은 아니에요. 당신은 앉아서 의식적으로 회사를 위한 하나의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도 있죠. 우리가 그렇게 했죠. 하지만 전체적인 마켓에서 보았을 때 자신을 위해 만드는 물건의 방식이 더 생산적일거게요. 그리고 그건 당신이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가장 재미있는 방식일 것이구요. 스타트업은 회사를 시작하기전부터 오랫동안 친구였던 사람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조금 더 놀라운 결론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들을 만들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다른 해커들이 재미로 무엇을 하는지 보는거에요. 친구와 재미있는 해킹을 요리해 보세요.

이건 결론을 짓는 법을 조금 무시하는 것이 될 수도 있는데 백만달러짜리 아이디어를 가지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커들이 하기를 즐기는 것은 하는 것이지요.

오역/의역이 많습니다.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from : http://paulgraham.com/idea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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